월북 탈북민 北서 자진신고했다…30일간 격리된 채 조사

소식통 "방역 전시상태나 다름 없어…주민 경각심 고취하고 외부로 시선 돌리려는 의도"

남측 지역에서 바라본 개성공단과 개성시내 모습. /사진=연합

북한이 26일 매체를 통해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탈북민이 군사분계선을 넘어 귀향하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밝힌 가운데, 월북한 탈북민은 입북 후 며칠이 지난 뒤 자진신고로 붙잡혀 현재 개성시 보위부에 구류돼 격리상태에서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내부 소식통은 27일 데일리NK에 “귀향한 월남도주자는 개성 지인의 집에 며칠 머무르다 자수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후 개성시 보위부가 즉시 체포한 뒤 국가보위성에 사안을 보고해 원수님(김정은 국무위원장)께도 전달됐다고 한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개성시 보위부는 이 탈북민을 체포한 즉시 시 병원을 통해 혈액검사, 소대변검사, 엑스레이검사 등을 진행했다. 시 병원의 검사 결과는 곧바로 중앙방역위원회에 전달돼 김 위원장에게도 보고된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탈북민이 재입북할 때는 입북 경로가 어디든 중앙 국가보위성에 소환돼 특별구류장에서 심문을 받는데, 이번 경우는 북한 당국이 직접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된다고 밝힌 상황이기 때문에 30일간 격리해 증상을 지켜보면서 개성 현지에서 조사한다는 방침을 세웠다는 전언이다.

이에 따라 월북한 탈북민은 개성시 보위부 수사조사실이 딸린 독방에 격리된 상태로 1차적인 조사를 받고 있다고 한다.

이와 관련해 소식통은 “월남도주자가 열은 있었는데 비루스(바이러스)로 인한 것이 아니라 넘어오는 과정에 감기에 걸렸을 수도 있다는 판단 하에 격리시켜 조사하면서 경과를 지켜본다는 입장”이라며 “그가 30일 격리 만료 이후 정상으로 판정되면 본격적인 수사가 이뤄질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은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월북자가 발생함에 따라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최대비상체제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앞서 북한 매체는 김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소집된 정치국 비상확대회의에서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최대비상체제로 이행할 데 대한 당중앙위원회 정치국 결정서가 전원일치로 채택됐다고 보도했다.

북한이 전 주민이 보는 조선중앙TV를 통해 해당 사실을 공개하고 사안의 심각성을 강조한 것은 내부 주민들의 경각심을 고취하면서 국경 및 분계선 지역의 감시와 단속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남한에 코로나 확산 책임을 전가하면서 경제적 어려움이 지속되는 데 따른 내부의 불만을 외부로 돌리려는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소식통은 “최대비상체제는 수령님(김일성) 때 오리 목장의 가축들이 모두 전염병으로 죽어가서 수의방역 부문 최대비상체제를 한 번 선포한 적 있었다는 게 보건 부문의 오랜 일군(일꾼)들의 말”이라며 “그때는 가축이었지만 이번에는 사람의 생명과 건강이 침해될 수 있는 사활적인 문제로 방역부문의 전시상태를 선포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실제 비상사태가 선포된 개성 지역은 당의 별도 지시가 있을 때까지 완전봉쇄하고, 여행증명서와 승인번호 발급을 취소하라는 지시가 내려졌다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주재하는 당 정치국 비상확대회의가 25일 열렸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이런 가운데 북한 당국은 당 조직과 병원, 방역소 등 보건의료기관과 인민반 등을 통해 ‘감염이 의심되는 월남도주자가 넘어와 비루스에 열악한 아이들과 노인, 환자들을 비롯해 전체 집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어 최대비상체제로 이행하게 됐다’고 설명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소식통은 “주민들이 경각심을 갖게 하려고 월남도주자를 전염병 의진자로 해서 격리시킨 것이고, 이 기회에 탈북자들에 대한 북과 남의 증오심을 높이려는 내부 목적도 있다”며 “이후에 월남도주자는 당의 방역체제와 은혜로운 무상치료의 혜택으로 전부 완치됐다며 체제선전용으로 활용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간부들 사이에서는 ‘앞으로 있을 남조선(남한)의 의료물자와 식량 지원에 대해 우리(북한)를 도우려는 게 아니라 남조선에서 비루스를 가지고 들어온 탈북자로 인해 응당 손해배상하는 것이라고 설명할 가능성이 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고 소식통은 덧붙였다.

현재 한국 정부는 지난달 지인 여성을 자택에서 성폭행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탈북민 김모 씨(24)가 최근 월북한 것으로 보고, 월북 장소 등을 정밀조사하고 있다.

김준락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27일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군은 관계기관과 공조 하에 해당 인원(월북자)이 월북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위치를 강화도 일대에서 특정했다”며 “해당 인원을 특정할 수 있는 유기된 가방을 발견, 확인하고 현재 정밀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군 당국은 김 씨가 철책 밑 배수로를 통과해 월북했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또한, 윤태호 코로나19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월북자의 확진 여부와 관련, “현재 질병관리본부의 전산시스템에 확진자로 등록돼 있지 않고, 접촉자로 관리되고 있는 명부에도 등록이 돼 있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 사람이 코로나19 의심자인지에 대한 부분은 저희 쪽 자료로는 확인이 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