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절도 증가에 인민반 경비초소 재정비 지시…주민들 “숨 막혀”

보릿고개 들어서며 범죄 늘어나자 대책 내놔…소식통 "강력범죄 원인은 정부에 있어" 지적

2013년 8월 촬영된 북한 양강도 혜산시 전경. /사진=데일리NK

보릿고개에 들어서면서 북한 내에 강도와 절도 등 범죄행위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차원으로 인민반 경비를 경화하라는 도 인민위원회 지시가 내려졌다고 소식통이 알려왔다.

양강도 소식통은 3일 데일리NK에 “최근 혜산시에서 식량난에 따른 주민들의 강도와 절도 행위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자위 경비를 강화하고 경비초소를 재정비하라는 포치(지시)가 인민반들에 하달돼 바글바글 끓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달 하순 양강도 인민위원회에서는 동사무장 회의가 진행됐다. 이 회의에서는 최근 강도와 절도범이 증가해 주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들에 대해 토의가 이뤄졌다.

여기에서는 특히 강도 및 절도 범죄자들의 침입으로부터 주민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인민반 경비초소를 재정비하고 철저한 경비 근무에 돌입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됐다는 전언이다.

구체적으로 손상된 인민반 경비초소 벽체를 보수하고 창문에 유리를 끼워 넣는 한편, 실내에는 못 박힌 몽둥이와 호루라기를 구비하라는 지시가 내려졌고, 또 인민반이 다른 지역 사람들의 왕래를 철저히 파악해 한 건의 사건 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 태세를 갖추도록 했다.

소식통은 “강도와 절도범들에 대한 문제가 토의된 것은 최근 범죄행위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면서도 “경비초소 재정비 등으로 강력범죄를 막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현지 주민들은 이번 경비초소 재정비 지시에 “초소 보수작업을 하려면 또 돈을 내야 할 텐데 숨 막혀 못 살겠다”, “경비초소를 재정비한다고 강도와 절도범들이 없어지느냐”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소식통은 “강력범죄의 원인 제공자는 사실상 정부”라며 “시장 활동을 비롯해 주민들이 살아갈 수 있는 생활 조건과 환경을 마련해주지 않으니 상습범이 아닌 일반 주민들까지 강도, 절도 행위에 가세하고 있어 혼란이 더욱 가중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