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국방, 한미안보협의회 참석차 출국

이상희 국방장관과 김태영 합참의장이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리는 제40차 한미안보협의회(SCM)와 제30차 한미군사위원회(MCM)에 각각 참석하기 위해 14일 출국했다.

이 장관은 17일(현지시간) 열리는 SCM에 우리 측 수석대표로 참석해 미측 수석대표인 로버트 게이츠 국방장관과 공고한 한미동맹 관계와 연합방위태세를 재확인하고 양국 정상이 합의한 21세기 전략동맹으로 발전하기 위한 안보협력 증진방안을 논의한다.

또 최근 남북관계와 한반도 및 지역 안보상황을 평가하고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주한미군 기지이전, 유엔사 정전관리 책임조정 등 주요 동맹현안의 이행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아울러 양국 장관은 MCM과 안보정책구상(PSI) 회의 결과를 보고받고 북한 위협과 이라크에서 활동 중인 자이툰부대에 대해 평가한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한미 양측은 이번 SCM 결과를 공동성명으로 채택, 공고한 동맹관계와 ‘핵우산’ 제공을 비롯한 미국의 대한(對韓) 방위공약 등을 재확인할 예정이다.

이 장관은 15일에는 워싱턴 D.C. 리츠칼튼 호텔에서 알렉산더 버시바우 전 주한 미 대사, 버웰 벨 전 주한미군 사령관, 월터 샤프 연합사령관, 연구소 관계자 등 한반도 전문가를 초청해 ‘미래 한.미동맹의 발전방향’을 주제로 연설한다.

김태영 합참의장은 SCM에 앞서 16일 열리는 제30차 MCM에 참석한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