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방불명자 사망 처리해준 개성시 보위부 간부들 ‘처형’ 위기

경기도 파주시 비무장지대(DMZ) 도라전망대에서 바라본 개성공단과 개성 시내의 모습. /사진=연합

탈북민 월북 사건이 발생한 후 개성시 보위부 반탐과장과 수사과장이 뒷돈을 받고 행방불명자들을 사망 처리해준 죄로 체포돼 조만간 처형될 것으로 보인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개성 소식통은 25일 데일리NK에 “지난 17일 개성시 보위부 반탐과장(중좌)과 수사과장(중좌)이 갑자기 국가보위성에 체포돼 가족들까지도 관리소(정치범수용소)로 이송되는 불의의 사건이 벌어져 주민들 속에서 뒤숭숭한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개성시 보위부 반탐과장과 수사과장은 지난달 말 탈북민 월북 사건이 발생한 뒤 이뤄진 검열에서 행방불명자 가족들에게 돈을 받고 행방불명자를 사망으로 문건 처리해준 사실이 드러났다.

이 두 사람은 그동안 공모해서 행방불명자 21명에 대해 각종 이유를 붙인 사망 처리 확인서와 이를 증명할 3자 보증문건까지 만들어 안전부에 넘겨줬는데, 이번 검열의 결과 주민등록상 거짓문건을 만들었다는 죄명으로 체포되고 말았다는 설명이다.

소식통은 “월남도주자가 개성으로 귀향한 일은 이들의 죄가 탄로 나게 된 원인 중 하나”라며 “사람이 탈북했음에도 정확한 수사가 이뤄지지 못한 것이 판명 나서 1호 보고로 올라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실제 보고를 받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법적 문건을 농간질하는 자들이 더는 나타나지 않도록 결정적인 대책을 취하라’고 지시해 개성시 보위부가 검열을 받았고, 두 사람은 이 일로 걸려들게 됐다는 전언이다.

현재 국가보위성에 끌려가 예심을 받고 있는 이 두 사람에 관해서는 이달 말에 처형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으며, 이들의 가족은 이미 함경남도 요덕에 있는 정치범수용소에 끌려간 상태로 알려졌다.

특히 소식통은 “이 가족들의 사연은 정치범수용소에 끌려간 다른 주민들과 달랐다”면서 “대체로 정치범수용소에 가는 가족들을 보면 안해(아내)에게 법적으로 이혼할 것인지를 미리 선택할 시간을 주는데 아무 문의도 없이 집과 재산 전부를 몰수당한 상태에서 빈 몸으로 끌려갔다”고 했다.

이 때문에 보위부 반탐과장과 수사과장이 행방불명자를 사망으로 문건 처리해준 일에 아내들까지 개입된 게 아니냐는 추측도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벌어지는 간부들의 뇌물수수 행위에는 간부 아내들이 깊숙이 연관돼 있어 이번 사건도 아내들에게서 시작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소식통은 “최근에 보위부는 행불자(행방불명자)들에 대한 문제를 책임지지 않으려고 사망으로 처리하고 위에다가는 행불자들이 많지 않은 것처럼 보고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현상은 개성뿐만 아니라 다른 곳의 보위부들도 다 같을 것”이라면서 “이러한 지적에 보위부 집중검열 방침도 예고된 상태라고 한다”고 전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