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북핵 및 체제 선전의 장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해야”

한국자유총연맹이 10일 평창 동계올림픽 선수단 공동입장 합의 등 환영의 의사를 밝히면서도 향후 국가 안보사항에 예의주시해야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연맹은 이날 성명서에서 “남북 차관급 회담 이후 3년 만에 재개된 남북대화를 환영하며 이산가족 상봉 등 시급한 인도주의적 사안이 우선 논의되기를 희망한다”며 “2000년 이후 북한과 두 차례 정상회담 및 21회에 걸친 남북 장관급 회담에도 불구하고 북핵, 인권을 포함한 북핵문제 전반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수의 전문가들이 북한 특유의 협상형태로 ‘대화-선전-도발의 병행’, ‘합의된 사항을 파기하고 돌발행동’을 지목한 것을 상기, 우리 측이 북한의 회담 TV 생중계 요구 거절한 것을 높이 평가한다면서 향후 북한의 ‘벼랑 끝 전술’에 유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평창 동계 올림픽이 북한의 핵보유국 묵인을 위한 이념·체제 선전의 장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공동 입장 시 남한 선수단은 태극기를 들어야 한다”며 “북측 응원단 규모를 적정수준으로 제한하고 무술 시범 등 호전적 퍼포먼스를 최소화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핵해결과 한반도 자유통일은 ‘우리민족끼리’가 아닌 북중러와 한미일의 국제정치적 퍼즐로 풀어야할 과제”라며 “핵무기 체계 완성을 눈앞에 둔 북한이 선의의 대화 만으로 근복적인 변화를 기대할 수 없다는 점에서 전군 및 한미연합사의 경계 태세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