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 차단 주력하는 北…국경서 월경전과자 ‘추방전’ 벌인다

/그래픽=데일리NK

최근 북한 국경 지역에서 주민들의 이탈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당국이 주민들의 탈북을 차단하기 위해 전방위적인 추방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내부 소식통이 알려왔다.

19일 양강도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혜산시와 김정숙군을 비롯한 국경 지역에서 월경(越境)전과자들에 대한 추방사업이 대대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는 지난달 국가보위성과 사회안전성에 ‘국경 연선에 거주 중인 비법(불법)월경자들을 철저히 조사해 후방으로 추방하라’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시가 하달됐기 때문이라고 소식통은 전했다.

이에 따라 현재 양강도뿐만 아니라 평안북도, 자강도, 함경북도 등 북·중 접경 도(道)의 보위국, 안전국들에서는 국경 지역에 사는 월경전과자들을 파악하고, 지난 1일부터 전방위적인 추방전을 벌이고 있다고 한다.

실제 양강도 보위국과 안전국은 긴급 비상 회의를 열고 횟수, 연도와 관계없이 월경전과자들을 모두 장악해 재검토하고, 해당자들을 추방하거나 추방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이로써 지난 10일까지 양강도 국경 지역에서만 월북전과자 가족 40명이 후방 내륙 지역으로 추방된 것으로 전해졌다.

실례로 김형직군 읍에 살던 김모 씨(20대, 여)는 세 차례 월경도주한 전과로 가족과 함께 김형권군으로 추방됐고, 김정숙군 신상리에 살던 최모 씨(30대, 여)는 두 번의 월경도주 전과로 남편, 아들과 함께 풍서군으로 추방됐다.

특히 북한은 혜산시 혜탄동에 살던 이모 씨(40대, 남) 가족을 집안에 탈북민이 있다는 이유로 인적 드문 삼수군 개운성리로 추방하기도 했다.

북한의 이 같은 조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국경 봉쇄 장기화 상황에서 주민들의 체제 이탈 현상이 지속 포착되는 상황과 연관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관련해 북한 보위부는 올해 초부터 국경 지역에서 외국산 휴대전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대대적인 단속 및 체포 작전을 벌이면서 주민들의 외부 접촉을 막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렇듯 북한이 외국산 휴대전화 사용자 섬멸전에 이어 외부 세계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월경전과자 및 탈북민 가족 추방전에 돌입한 것은 국경에서의 외부정보 유출입과 주민들의 탈북 가능성을 철저히 차단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소식통은 “올해 연말까지 국경 지역에 거주 중인 월경, 도주 경력이 있는 대상이나 비법월경자, 월남도주자 가족들은 모두 후방으로 추방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에 연관성 있는 대상들과 가족들이 모두 긴장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