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방역관리 못한 함경북도 보위국·안전국 간부들 해임

북한 함경북도 국경 지역에 설치된 초소. /사진=데일리NK

북한 함경북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 방역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도(道)급 기관 간부 4명이 해임·철직된 것으로 21일 알려졌다.

데일리NK 함경북도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7일 도 보위국 정치부장, 도 안전국 정치부장을 비롯한 4명의 도급 간부가 방역관리를 잘못한 것으로 해임·철직됐다.

북한은 국가비상방역 장기화가 요구되는 지금과 같은 시기에 방역 규정을 어기거나 이를 소홀하게 여기는 간부들을 가차 없이 갈아치우라는 방침을 내걸고 있는데, 실제 최근 함경북도에서 도급기관 간부들이 방역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으로 문제시됐다는 전언이다.

먼저 도 보위국에 대해서는 예심과 구류장 등에서 발열, 콧물, 기침 등 코로나19 의심 증상을 보이는 이들을 제대로 감시하거나 관리하지 못해 재판까지 다 끝난 상태에서도 교화소로 후송하지 못했다는 점이 강하게 지적됐다.

도 안전국 역시 발열, 콧물, 기침 증상을 보인 교화소 수감자들을 제대로 가려내지 못했을뿐더러 가족들과의 면회 금지 방침을 어기거나 돈을 받고 물건을 전달해주는 등 방역 규정에 어긋나는 행위들을 노골적으로 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소식통은 “당의 비상방역 방침을 일선에서 지켜야 할 간부들이 방침을 제대로 접수하지 않고 내적으로 제멋대로 행동하는 것은 당정책에 대한 올바른 관점과 태도를 세우지 못하고 자리지킴만 하는 것이라는 강한 추궁이 있었다”며 “이번 일은 현시기에 방역에 소홀한 간부들이 어떤 대가를 치러야 하는지를 과감하게 보여줬다”고 말했다.

도급기관 간부 4명에 대한 해임·철직은 중앙당과 도당 간부부의 합의에 따라 집행됐으며, 그들 아래에 있던 부원들에게도 현재 책임 추궁이 이어지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그러면서 소식통은 “도 보위국장이나 도 안전국장도 연대적인 책임을 져야 하지만, 일단 이들은 내적으로 당적인 비판만 받았고 해임·철직은 피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