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입 질서 위반 3분기만 110건”…北, 평양 10호 초소 인원 교체

소식통 "당국, ‘혁명의 수뇌부 보위 문제 발생’ 판단...10일까지 전부 물갈이 예정"

북중 국경지역 초소에서 검문검색을 받고 있는 택시 승객들. /사진=강동완 동아대 교수 제공

북한 당국이 최근 진행된 검열에서 출입 질서 위반 사례가 적지 않다는 사실을 파악, 평양 유동(流動)을 담당하는 10호 초소 인원을 전부 물갈이한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소식통이 알려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국가 최대 비상 방역체계를 가동 중임에도 불구하고 혁명의 수도 수호에 사명을 다하지 않은 인물을 처벌하는 동시에 출입 통제 강화에 재차 나선 셈이다.

9일 데일리NK 북한 내부 군 소식통에 따르면, 이 같은 결정은 최근 중앙군사위원회에 보고된 비상 방역사령부 총화 보고에서 시작됐다.

당시 지난 기간 ‘비상 방역 수도 출입 질서 관리 정형’ 종합 평가가 이뤄졌는데, 특히 올해 3분기 동안 평양시 출입 질서를 위반한 사례가 110여 건으로 통보됐다. 당국의 입장에서 보면 이른바 ‘혁명의 수뇌부 보위’에 문제가 발생한 셈이다.

이에 따라 지난 3일 중앙군사위원회와 중앙비상 방역사령부는 평양시 모든 출입을 통제하는 수도경비사령부 소속 10호 초소와 총참모부 작전국 소속 경무부 초소의 인원 전면 교체 명령을 하달했다고 한다.

또한 ‘오는 10일까지 이를 시행하라’고 못 박았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이는 사안의 엄중성을 각인시키려는 의도다.

북한 국경 지역에 증강 설치된 ‘방역 초소’ 모습. /사진=데일리NK

여기서 처벌의 칼날을 피하지 못한 곳도 있다. 바로 실제 ‘무단 입‧출입’ 사건이 발생한 순화강, 만경대, 세우물리, 간리, 장촌, 상원, 명호동, 동북리 등 초소 관련 인물들은 일반 구분대로 강직됐다는 전언이다.

이외 나머지 초소들 인원도 교방(주둔지 교체)이 아닌 교체라는 수모를 감내하는 중이라고 한다. 직접적인 처벌을 받지는 않았지만 정치적 타격에서는 벗어나지 못해 향후 고위 간부로 올라갈 자격이 박탈됐다는 뜻이다.

소식통은 “지난해부터 진행된 코로나 비루스(바이러스) 방역과 봉쇄의 핵심은 바로 수뇌부 수호에 있었다”면서 “최고지도자(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감염 가능성을 사전에 원천 봉쇄하기 위해 힘써왔지만, 하급 간부들이 이를 한 번에 물거품으로 만들었다고 본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중간 간부나 고위 간부들은 이 같은 책임에서 벗어나기 위해 강력 처벌에 나섰다는 뜻으로도 읽힌다.

이와 관련 소식통은 “교체 대상 초소에 수도경비사령부, 총참모부 작전국 간부부, 대열부, 작전부 책임일군(일꾼)들이 직접 틀고 앉아 인계인수를 감시하고 있다”면서 “또한 다른 문제가 없는지 면밀하게 조사하는 작업도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