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동영상 단속 강화하는 北… “검열대 조직해 강도 높은 조사”

출처 불명 동영상 활용한 평성의 대학 교수들 검열…대(對)주민 휴대전화 단속도 벌여

함경북도 무산군 국경보위부
함경북도 무산군 국경보위부. 마당에 ‘조국의 국경을 철벽으로 지키자’라는 구호가 보인다. /사진=데일리NK 내부 소식통 제공

북한 당국이 최근 외부 동영상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며 강도 높은 검열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평안남도 소식통은 2일 데일리NK에 “지난달 말 평성에 있는 평성사범대학과 평성교원대학에서 당 교육부(과학교육부)의 검열이 진행됐다”며 “일부 교수들이 외국의 동영상 자료를 이용했는데 그 출처가 불분명해 문제가 된 것”이라고 전했다.

북한 대학의 모든 학과목 수업에 반영되는 교육 내용과 자료들은 원칙적으로 당 과학교육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문제가 된 동영상도 사전에 허가를 받긴 했지만, 출처가 확실치 않고 제목과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검열을 받게 됐다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이에 따라 외부에서 유입된 동영상을 교육자료로 쓴 평성사범대학의 생물학부, 체육학부, 음악학부 교수들이 현재 당 교육부의 검토를 받고 있으며, 사범대학 교수들에게서 해당 동영상을 받아 수업에 활용한 평성교원대학의 교수들도 검열 대상에 올라있다는 전언이다.

이번 일이 알려지자 현지 주민들 사이에서는 ‘학생들의 실천능력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는 교육의 실용화, 다양화, 현대화를 이야기하면서도 이것저것 다 문제 삼으면 언제 첨단을 돌파하겠나’라는 등 수군대는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다고 한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평안남도에서는 도내 기관과 기업소, 학교들을 대상으로 불법 동영상 유포를 막기 위한 공안기관의 검열도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도내 기관, 기업소, 학교들에서 담당 보위지도원들이 임시 검열대를 조직하고 일제히 손전화기 검열을 진행했다”면서 “목적은 비법(불법)적인 동영상이 유포되는 현상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검열은 지난 4월 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사망했다는 내용의 외부 동영상이 유입돼 주민 사회에 빠르게 유포되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 직접적인 원인이 됐다.

이와 관련해 본보는 앞서 평안북도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 매체의 보도인 것처럼 만들어진 가짜 동영상이 북중 국경지역을 중심으로 떠돌면서 보안기관의 대(對)주민 단속과 검열이 한층 강화되는 분위기가 나타났다고 전한 바 있다. (▶관련기사 보기: ‘김정은 사망’ 동영상에 北 내부도 뒤숭숭…검열·단속 강화)

실제 당시 조직지도부와 검찰, 보위부, 보안서 등으로 조직된 합동검열조 특별단속반이 만들어져 동영상 유포자를 찾는 등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이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렇듯 북한 당국은 접경 지역에서 단속과 검열의 수위를 높여가며 해당 동영상이 더 이상 퍼지지 않도록 하는데 심혈을 기울였으나, 평안남도 등 내륙 지역의 주민 사회로까지 빠르게 확산된 것으로 보인다.

소식통은 “이번 검열에서 최신 남조선 드라마와 같은 동영상을 가지고 있던 주민들이 손전화기를 압수당하고 심문을 받는 등 강력한 조사를 받았다”며 “김정숙 제1중학교(과학영재학교)에서도 문제가 되는 동영상이나 노래를 가지고 있어 손전화기를 압수당한 학생이 20명이 넘었다”고 말했다.

이번 검열에 따른 처벌 사례는 아직 나오지 않고 있지만, 주민들은 ‘문제가 있다고 판명되면 그 처벌 수위가 지난 시기와 대비 못 할 정도일 것’이라고 말하면서 불안감을 내비치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