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최고인민회의 前 “대의원 건강관리 잘하고 추수 전투 벌여라”

지난 1월 열린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4차 회의 모습.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 당국이 최고인민회의(우리의 국회와 유사) 제14기 제5차 회의(28일 예정)를 앞두고 대의원들의 건강관리를 철저히 해서 회의 참석에 차질이 없도록 하라는 지시를 하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코로나 사태에 대규모 회의를 진행하는 만큼 미연의 사고를 방지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양강도 소식통은 27일 데일리NK에 “도당위원회가 도내 최고인민회의 대의원들의 건강관리를 미리 책임져서 한 명의 누락 인원도 없이 하라는 중앙의 지시가 23일 하달됐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당국은 또 “대의원들이 속한 당, 인민위원회, 안전부, 검찰, 보위부, 공장 기업소 등 정치조직단체들에서 건강관리를 개인 및 조직적으로 잘 관리해야 한다”면서 “회의 시작 5일 전부터는 아무 이상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포치하기도 했다.

이에 도당위원회는 “도안의 모든 대의원이 등록일인 27일부터 최고인민회의 본회의까지 잘 참가해 한 명의 락오자(락오자)도 없어야 한다”고 한 명, 한 명에게 직접적으로 강조했다고 한다.

이와 함께 코로나 비상방역과 관련해서는 한 건도 문제 제기돼서는 안 된다면서 규정과 수칙 준수를 재차 강조하고 나서기도 했다.

소식통은 또 당국이 전체 당원들과 근로자들에게는 ‘현재 진척 중인 5개년 계획 첫해 인민경제 수행계획 과제달성은 물론 가을걷이에 철야 전투를 벌여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분위기 조성사업도 거론했다. 최고인민회의 열기에 맞게 여기서 논의할 중요안건인 시‧군 발전법, 인민경제계획법을 상기하면서 ‘연관단위부문 일군(일꾼)들과 근로자들은 한 사람같이 경제건설에 매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는 것이다.

또한 조직적인 사상교양사업을 통해 모든 주민이 마음의 잡도리를 단단히 해야 한다는 점도 빼놓지 않았다. 이는 이번 최고인민회의를 통해 채택 예정인 ‘청년교양보장법’을 염두에 둔 것으로, 사전 교양을 통한 주민 결속을 노린 행보로 분석된다.

이밖에 인민경제계획법 수정‧보충을 예고하면서 ‘일군들의 실무수준 제고와 당적으로 통제받기 위한 행정 정치 조직사업방안도 미리 마련해 두어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특히 ‘회의 후 당(黨)에서 정한 대로 모든 사업에 바로 착수해 당에 보고할 수 있도록 자기 단위 실정을 손금 보듯 하고 미리 문건 작성을 해놓으라’고 지시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한편 앞서 북한 매체는 지난달 26일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5차 회의를 오는 28일 평양에서 소집한다고 전한 바 있다. 여기에서는 시·군 발전법, 청년교양보장법 채택, 인민경제계획법 수정‧보충, 재자원화법 집행검열감독 정형, 조직(인사)문제 등이 토의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