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주부들, ‘보모 고용시 처벌’ 으름장에 “내돈 내가 쓰겠다는데”

소식통 "'탁아소 환경 개선 및 보모 근절' 지시 동시 하달"... '黨 중심 책임제' 일환
집단주의 회귀 움직임에 반발 목소리 크다

북한 아이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사진=북한 선전사이트 서광 캡처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육아 문제를 강조하고 나선 가운데, 도시를 중심으로 ‘개인 보모를 근절하라’는 지시가 포치된 것으로 전해졌다.

8차 당(黨) 대회 이후 강조하고 있는 김 위원장의 이른바 ‘노동당 중심 관리‧책임제’를 육아 문제까지 적용해야 한다는 뜻으로, 탁아소 운영을 정상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28일 데일리NK 평양 소식통에 따르면, 평양시당은 지난 22일 각 기관, 기업소, 구역, 동당 위원회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당중앙위원회 제8기 3차 전원회의 결정서 관철을 위한 사업토의 집행방안’을 하달했다.

구체적으로 시당은 각급 당 조직 책임자가 탁아소, 유치원 실태를 구체적으로 요해(了解‧파악)하고 이를 개선할 데 대한 집행결과를 보고하도록 했다. “여성들이 아이들을 믿고 맡길 수 있는 시설로 만들라”는 지시다.

이 같은 지시는 평안남도에서도 확인됐다. 평남 소식통은 27일 “도, 시, 군, 리, 동, 인민반까지 당조직들이 책임지고 탁아소, 유치원, 중등학원 시설 보수 및 개조 문제, 공급 문제가 토의에 부쳐지고 담당제가 도입됐다”고 했다.

소식통은 이어 “(당에서는) ‘국가 육아 시설에 어머니들이 아이를 안 맡기려는 건 위생적이지 않고 춥거나 습한 등 조건이 좋지 않기 때문’이라면서 ‘(이는) 책임 단위 간부들의 후대관, 인민관의 문제’라고 호되게 비판했다”고 덧붙여 소개했다.

일종의 책임제를 강조하면서 육아 시설을 ‘자력갱생’ 방식으로 환경을 개선하라고 압박하고 있는 모양새다.

또한 당국은 여성들에게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보모를 두는 건 ‘나 하나만의 안락을 추구하고자 하는 개인주의 문제’라는 것이다. 이는 북한식(式) 집단주의를 다시 회복하자는 취지로 풀이된다.

더불어 김일성 시대의 천리마 정신을 본받아야 한다는 선전‧선동도 이어졌다. “(당시엔) 눈먼 사랑으로 자식들을 어루만지지 않고 국가와 집단을 믿고 탁아소, 유치원 시설에 맡긴 결과 공장과 농촌에서 기적과 위훈의 창조자가 됐다”는 식이다.

특히 이를 비사회주의, 반사회주의 현상이라고 강하게 지적하기도 했다. 개인적으로 자금을 지급한다는 측면에서 “보모나 가정교사를 두는 건 썩어빠진 자본주의 낡은 사상잔재의 여독”이라는 인식이다.

이에 따라 남한 드라마 시청이나 외부 라디오 청취 등과 마찬가지로 ‘법적 처벌’을 예고했다. “보모 근절을 위해 날카롭게 투쟁해야 하고 걸리면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는 으름장이 이어지고 있다는 전언이다.

평양육아원
북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015년 1월 1일 고아원인 평양육아원·애육원을 방문한 모습. /사진=조선중앙통신

하지만 현지 여성들은 시큰둥한 반응이다. 일단 전반적으로 “내돈으로 개인 보모를 들이는 건 내 마음 아니냐”는 입장이다. 이는 시장화에 적극 편승한 북한 여성들의 인식이 북한 당국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개인주의화 됐다고 볼만한 대목이다.

또한 ‘앞뒤가 뒤바뀐 정책’이라는 지적도 만만찮다. 탁아소, 유치원 환경 개선이 선행되고 그 뒤에 보모 근절 등 후속 절차에 돌입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와 관련 일부 여성들은 “(당국은) 코로나 비루스(바이러스) 확산은 그렇게 염려하면서 왜 전염병에 걸릴 것 같은 낡은 시설에 보내라고 고집하는 이유는 무엇이냐”는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