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국경 통제에 민감 반응…中에 “불복시 총기사용”도 거론

'초특급 방역' 집행 조치 일환인 듯...소식통 "실제적 방역 조치 촉구 및 항의 의미 담아"

북한 국가보위성이 중국에 보낸 통보문(요약). /그래픽=데일리NK

북한 국가보위성이 지난달 29일 코로나19 유입 지속 차단을 위한 강력 조치로 중국 측에 ‘압록강 등 연선 질서를 준수할 데’ 대한 공식 ‘통보문’을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치국 확대회의(28일)를 통해 강조한 ‘초특급 방역’에 대한 발 빠른 실무적 조치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당시 김 위원장은 “우리가 취하는 방역조치들은 단순한 방역사업이 아니라 인민보위의 중대한 국가적 사업이며 당중앙위원회의 무거운 책임”이라면서 “모두가 당 중앙의 결정과 지시를 철저히 관철하고 국가의 안전과 인민의 생명안전보장에 총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데일리NK 군 내부 소식통은 2일 “국가보위성에서 중국 변방대에 압록강을 포함한 국경연선 전 지역에서 전염병과 관련 중국 사람들의 행동을 통제하고 규칙을 준수할 데 대한 항의식의 통보문을 보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국가보위성은 지난달 29일 양강도, 평안북도, 함경북도, 자강도를 비롯한 중국과 인접한 국경 지역의 모든 세관 및 교두를 통해 중국 변방대 측에 압록강 등 국경연선에서의 중국 측 인원들의 행동을 통제해줄 데 대한 강력한 요구 사항이 담긴 서류를 전달했다.

일단 북한 측은 ‘접촉’에 대한 부분을 가장 많이 신경을 썼다. “중국 사람이나 동물이 우리(북한) 인민과 접촉하지 말라”는 요구다. 또한 밀수와 비법(불법)월경(越境) 통제를 거론하면서 일종의 왕래 가능성 차단에도 힘을 쏟았다.

아울러 ‘동물 사체 투기’ ‘방목 금지’ 등을 거론하면서 짐승을 통한 바이러스 유입 차단에도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이는 중국 우한 시장에서 팔던 야생동물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출몰했을 것이라는 추정을 염두에 둔 조치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소식통은 “그동안 우리 쪽은 강에 어슬렁거리는 사람조차 없었는데 ‘중국 에서는 양이나 소 물 먹이러 압록강에 내려온다’는 등 그러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많았다”면서 “아마도 이에 대한 여러 신소를 접한 중앙에서 더이상 두고 볼 수는 없겠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전염병이 먼저 생긴 중국 사람들이 병을 전파할 가능성이 높은데 우리만 철저하게 통제하더라도 중국인들이 강 주변에 마음대로 다닌다면 병을 막을 수 없다는 우려가 반영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북한은 원칙에 따르지 않을 경우 최대한 공정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도 ‘총기사용’ 가능성을 거론했다고 한다. 이는 최고지도자가 지시한 ‘초특급 방역’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최대한의 방어 기제를 실행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힌 셈이다. 또한 그동안 안일했던 중국 측 행보에 일종의 ‘항의’의 의미도 담겨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중국 측은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을 표하면서도 ‘총기사용’에 대해서는 ‘절대 반대’ 뜻을 통보해왔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소식통은 “중국 측도 국경 관리에 대한 즉시 집행과 철저한 통제에 들어가게 될 것”이라면서 “조중(북중)이 서로 유기적으로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진행될 것이기 때문에 당분간 연선에는 개미 한 마리 얼씬 못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