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원은 500원 받는데…유치원 교사들 “참관비 2500원 바쳐라”

김정일 훈장을 수여받은 신의주시본부유치원. /사진=데일리NK 자료사진

최근 북한에서 유치원 교사들이 교육을 빙자한 세외부담을 강요하는 형태가 속속 포착되고 있다고 소식통이 알려왔다. 북한에서 만 5~4세 어린이들은 보육 교양법에 따라 낮은 반과 높은 반으로 나뉘어 2년간 유치원을 다니게 되어 있다.

최고지도자인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직접 올해 초 개최된 8차 당(黨) 대회 때 ‘세외부담 행위 척결’을 내건 이후 처벌을 강화하고 있지만, 일선에서는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모습이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5일 데일리NK에 “최근 청진시 유치원들에서 어린이에게 각종 명목으로 매일 같이 돈을 거둬들이고 있다”면서 “‘교원들의 생활 형편이 얼마나 어려우면 아이들에게까지 세외부담을 전가하느냐’는 말이 절로 나온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달 22일 청진시 수남 유치원에서는 동물원 견학을 계획했다. 동물원 참관비는 어린이 경우 800원인데, 유치원에서는 어린이 1명당 참관비 2500원씩 바칠 것을 지시했다. 동물원이 제정한 관람 비용에 3배가 넘는 금액을 요구한 셈이다.

이뿐이 아니다. 명절과 기념일, 교실 꾸리기와 생활 비품 구매 등 각종 명목으로 어린이들에게 최소 1000원, 최대 1만 원까지 하루가 멀다 하게 요구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올해 들어 유치원에서 내라는 돈이 너무 많아졌다”면서 “돈을 내지 못해 유치원에 가는 걸 꺼리는 아이들도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이어 “유치원은 어린 아이들이 우리(북한) 글과 말을 처음으로 배우는 교육기관이고, 일명 ‘나라의 왕’들이 자라나는 곳으로 불렸다”면서 “그런데 생활 형편이 어려워진 유치원 교사들이 노골적인 세외부담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당국이 제대로 공급이나 월급을 보장해 주지 않아 발생한 사회 문제라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코로나 경제난에 따라 어려움을 토로하는 주민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고 한다.

소식통은 “아이들을 유치원에 보내는 부모들의 나이가 대체로 20대, 30대의 젊은 사람들”이라면서 “이들은 경제난으로 생활 형편이 어려운 실정이지만 어린 자식들이 유치원에서 책 잡히지 않게 어떻게든 돈을 마련하려고 발버둥을 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