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총 생산하는 군수공장 직원들, 조직적으로 파철 빼돌리다 적발

소식통 "경제난 악화되자 군수공장도 배급 끊겨…직원들 개인벌이 해야 하는 상황"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9일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4차 전원회의가 제시한 위대한 투쟁강령을 높이 받들고 온 나라가 총진군의 기상으로 들끓고 있는 속에 전국 각지에서 강철전선에 대한 지원열의가 연일 고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파철을 집중 수송하는 평안북도의 모습. 사진은 기사와 무관.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 군수공장에서 파철(破鐵·고철)을 빼돌리던 일당이 발각돼 처벌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군 무기를 생산하는 군수공장에도 배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이런 불법 행위가 일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11일 데일리NK 평안북도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삭주군 수풍노동자구에 위치한 76호 공장 종업원 여러 명이 공장에서 군수물자를 생산한 후 발생한 파철을 각자 가정집에 보관해 온 사실이 발각됐다. 

76호 공장은 자동보총과 고사총 및 각종 탄알 등 군수 무기를 생산하는 군수 공장으로 생산 과정에서 파철 파생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다만 무기를 생산하는 군수공장은 작업 과정에 대한 감시와 검열이 강화돼 있기 때문에 개인이 파철을 임의로 빼돌리기가 쉽지 않다고 한다. 

때문에 군수공장에서 종업원들이 파철을 빼돌렸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어떻게 그런 대담한 범죄를 저지를 수 있냐”며 관계자들이 아연실색했다는 후문이다. 

조사 결과 안전부 경비 중대원 등 치안 기관 간부의 방조(傍助)도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군수공장의 비위를 감시해야 하는 안전원들이 종업원들과 결탁해 고철을 빼돌리고 이를 이용해 부당이익을 취하려 한 것이다.    

안전원들의 비위로 완전 범죄가 될 수 있었던 사건이 발각된 건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를 단속하는 ‘82연합지휘부’에 첩보가 접수됐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에 따르면 첩보를 접수한 연합지휘부가 혐의자의 살림집을 급습한 결과 한 사람당 1톤이 넘는 파철이 발견됐다. 

그러나 파철을 쌓아두고 있었을 뿐 현금화하지는 못한 상태였다고 한다. 중국에 파철을 팔아 이윤을 남기려 했지만 코로나로 인한 국경경계가 지속되면서 밀수를 시도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한편, 이번 사건에 연루된 군수공장 직원과 안전원 등 총 11명은 조직적으로 국가의 재산을 탈취했다는 혐의로 대부분 노동교화형의 처벌을 받았으며 연루 정도에 따라 철직 및 노동단련형을 받은 사람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무기를 생산하는 군수공장에서 여러 명이 조직적으로 파철을 빼돌린 것은 몇달째 배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사실 북한 당국은 군수공장에 대한 공급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배급이 끊이지 않는 기관에 속하지만 최근 경제난이 심화되면서 비교적 작은 규모의 군수공장들도 배급이 끊기거나 생활이 불가능한 수준의 비정기적 공급을 받아왔다는 것이다. 

일부 군수공장의 경우 직원들이 개인 벌이를 하지 않으면 생계를 이어기가 힘든 수준이 됐다는 이야기다. 

소식통은 “예전 같으면 군수공장에서 이런 비리가 발생한다는 걸 상상하기도 쉽지 않았다”며 “먹을 것이 없으니 사람들이 대담해지는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나마 파철을 빼돌렸기 때문에 교화형으로 끝났지 총알이라도 빼돌렸으면 목숨을 부지하기 힘들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