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첩 혐의 씌우고 南 가족에 약 1억원 요구하는 北 보위부

북한 국경지역의 보위부 앞에 가족면회를 온 주민들이 보인다. /사진=데일리NK 자료사진

북한 보위부가 내부 정보 유출 차단을 위해 중국 손전화(휴대전화) 사용자들에 대한 소탕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남한 탈북민 가족을 대상으로 거액을 갈취하려는 정황이 속속 포착되고 있다.

4일 데일리NK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중순 함경북도 회령시에서 송금 브로커 최 모(40대) 씨가 시(市) 보위부에 긴급 체포됐다.

이후 보위부는 최 씨에게 “내부 정보를 정기적으로 적국인 남조선(남한)에 유출한 점이 확인돼 관리소(정치범수용소)를 가야 한다”면서 “살려면 중국돈 50만 원(元, 한화 약 9400만 원)을 바쳐라”라고 했다.

이에 대해 소식통은 “여기(북한)서 아무리 날고 뛰어도 50만 원을 어디서 구할 수 있겠는가”면서 “그럼에도 거액의 상납금을 요구하는 건 희망을 주면서 남조선에 있는 가족에게 거액의 자금을 뜯어내려는 의도 아니겠냐”라고 했다.

이어 그는 “2020년까지만 하더라도 중국 손전화를 사용했든 간첩 혐의를 받든 (중국돈) 10만 원이면 무마할 수 있었다”면서 “그런데 최근엔 웬만한 금액은 통하지 않고, 또 돈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원칙과 방침을 내세우면서 재차 돈을 요구하곤 한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정황은 국내 거주 탈북민에게서도 확인되고 있다.

지난해부터 “어머니가 보위부에 단속됐는데 꺼내준다는 말에 돈을 여러 차례 돈을 보냈지만 결국 소용 없었다” “가족의 생사 여부도 확인도 안 해주고 돈만 계속 바치라는 연락만 온다”는 하소연이 지속 들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한 고위 탈북민은 “지난해부터 북한 보위부가 자신들은 숨고 송금 브로커를 내세워 거액의 돈을 뜯어내는 수법을 쓰고 있다”면서 ”국내 거주 탈북민들은 대북 송금에 대해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인권단체인 북한인권정보센터(NKDB)와 북한시장조사 전문 리서치기관인 엔케이소셜리서치(NKSR)가 지난해 12월 28일 발표한 ‘2021 북한이탈주민 경제사회통합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1년 대북송금 경험이 있는 탈북민은 전체 조사 대상자 407명 중 85명, 20.9%였다.

이는 작년 26.6%에 비해 5.7%포인트, 지난 2019년에 비해 7.6%포인트 낮아진 수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