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주민에 반사회주의 소탕 작전 천명… “무자비하게 쓸어버릴 것”

소식통 “강연회 통해 감시 기구 창설 소식 알려...각종 행위 일일이 나열하기도”

국경연선정치사업자료
북한 당국이 2019년 7월 발간한 ‘온갖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적 행위를 철저히 짓부셔버리자’라는 제목의 국경 지역 주민 정치사업 자료. /사진=데일리NK

북한 당국이 최근 주민들에게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를 통제·감시하는 기구의 공식 창설 소식과 더불어 이른바 소탕 작전을 벌이겠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16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지난 7일 회령시에서 국경연선 주민 정치강연회가 진행됐다”면서 “강연회에서는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적 행위를 제압·소멸하기 위한 투쟁에 한 사람같이 떨쳐 나설 데 대하여’가 강조됐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먼저 강연자는 “사회 전반에 우심하게(극심하게) 나타나고 있는 온갖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 행위들을 무자비하게 쓸어버리는 것은 사회주의 제도를 수호하기 위한 사활적이고도 심각한 사회정치적 문제”라고 주장했다.

특히 주민들 속에서 나타나고 있는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적 행위를 철저히 차단하기 위해 당 제8기 2차 전원회의 후속 조치로 연합지휘부가 조직됐다는 점을 언급했다. 즉, 북한식 사회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향후 이 조직을 중심으로 감시 및 처벌에 나설 것을 천명한 셈이다.

이후 강연자는 “나라의 법질서가 문란해진 기회를 이용하여 머리를 쳐들기 시작한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적 행위들이 반국가적, 반인민적 색깔을 띠고 급증하고 있다“면서 최근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는 반, 비사회주의 행위를 일일이 나열했다.

일단 마약과 미신행위 성행과 더불어 종교와 미신에 유혹되어 범죄행위를 저지르는 자들도 나타나고 있다고 강연자는 전했다. 또한 살인, 강도를 비롯한 범죄가 급증해 사회의 발전을 해하고 민심을 흐려놓고 있다고도 했다.

특히 “사회적으로 여성들과 미성인들 속에서 범죄행위가 늘어나 심각한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면서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 행위들이 자라나는 새 세대들을 오염시켜 장래를 위태롭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불량 출판선전물에 빠져들고 괴뢰(한국)들의 말투를 본 따거나 흉내내는 현상의 대부분은 청소년들 속에서 나타나고 있다”면서 “청년들 속에서 살인, 강도, 마약을 비롯한 범죄 행위들이 적지 않게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도박, 집안싸움, 위조화폐 제조밀매, 고리대, 의약품과 상품 제조, 비법(불법) 의료, 차판 장사 등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적 행위들이 사회생활의 거의 모든 부분과 분야에서 다양한 색채를 띠고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강연자는 “우리는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 행위의 종착점은 자기를 낳아 키워준 당과 조국을 배반하는 반역의 길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 행위를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 연합지휘부 활동은 지난해 12월 제정한 ‘반동사상문화배격법’과 맥락을 같이 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류 등 외부 문화를 통한 주민들의 사상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각종 조치에 몰두하고 있는 모양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