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국가 물자 횡령 혐의 50대 女간부 재판 없이 무참히 처형 

북한 평안북도 압록강변 다리 위를 지나가고 있는 북한 트럭(기사와 무관). /사진=데일리NK

평안남도 안주시 소재 군인상점 물자공급소장이 수년간 국가물자를 횡령한 혐의로 보위부 조사를 받고 4월 초 재판 없이 처형됐다고 내부 소식통이 10일 알려왔다.

평안남도 소식통은 이날 데일리NK에 “안주시 군인상점 물자공급소 소장(50대·女)이 국가 물자를 빼돌려 개인 장사를 하다가 2월에 걸려들어 두 달 만에 처형됐다”고 말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처형된 소장은 군인들에게 싼값에 공급해야 할 사탕가루(설탕)와 두부콩, 기름(석유)을 수년간 빼돌려 개인 이득을 취한 혐의를 받았다. 

북한은 지난 2월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부패 혐의로 리만건 조직부장을 공개 해임하고 간부들에 대한 강도 높은 사정 작업을 벌여왔다. 지방에서도 간부들에 대한 사상 검토회의를 진행해 그동안의 잘못에 대한 자아비판을 유도했다. 

안주시 군인상점 물자공급소장은 수년 전부터 부업으로 물건 도매를 하면서 국가 물자에 손을 대기 시작했고, 그 액수도 커진 것으로 알려졌다. 

안주시 보안서는 이 소장의 행적을 의심하고 감시를 강화하다가 2월 초 개인물자 창고를 급습했고, 이곳에서 사탕가루 2톤, 두부콩 5톤, 입쌀 3톤, 휘발유 180kg 짜리 두 드럼통을 발견했다. 즉시 소장은 체포됐고, 수사는 이틀 만에 보위부로 이관됐다. 

보위부는 한 달 가까이 심문과 자체 수사를 통해 수년간에 걸친 거액의 횡령혐의를 파악하고 상부에 보고해 내부 처형 지침을 받았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대내외적 위기감이 커져 자령갱생을 벌이는 와중에 국가 물자를 횡령한 혐의는 반역죄에 해당한다는 지시를 받고, 망치로 때리는 극단적인 방식으로 사형을 진행했다고 한다. 

군인 물자공급소장 처형 사건이 알려지면서 도내 도매꾼들과 돈주들은 불똥이 튈까 우려해 몸을 바짝 엎드리고 있고, 특히 대부분 정부 물자를 빼돌려 판매하는 개인 기름집들은 사실상 영업을 중단한 상태라고 소식통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