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이어 뉴스해설 시간입니다. 최근 시리아 정부가 민간인을 대상으로 화학무기를 사용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북한과 시리아 간 생화학무기 연결성에 대한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염승철 기자, 관련 내용 소개해주신다고요?
진행: 대북 제재위는 이 같은 거래를 포함해서 여러 건의 금수품목 이전이 이뤄졌다고 보고 있다던데요. 어떻습니까?
진행: 다양한 정황이 포착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북한과 시리아 간의 군사적 연결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라고 하죠?
진행: 그렇다면 현재 북한의 화학무기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요?
진행: 1960년대부터 화학무기를 연구해왔다면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을만 한데요. 큰 위협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진행: 여기서 또 살펴볼 것이, 북한이 화학무기를 개발하는 것에만 그치는 게 아니라 실전에서도 사용하고 있다는 정황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어떤 사례가 있습니까?
진행: 실제 시리아에서도 북한의 기술을 활용한 군사 공격들이 이어지고 있죠?
진행: 한편 이번 보도의 경우 북한이 강력한 제재를 받고 있는 중에 나왔다는 점에서 주목되는데요. 북한의 의도, 어떻게 볼 수 있겠습니까?
진행: 지금까지의 제재가 별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 건데,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북한에 대응해야 할까요?
진행: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뉴스해설 염승철 기자와 함께 살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