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軍 총참 “비무장지대 요새화…대남 전단도 살포할 것”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16일 입장문을 발표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군이 남북합의로 비무장화된 지역에 재진출하고 요새화할 것이라고 16일 예고했다. 지난 13일 북한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담화에서 대적(對敵) 행동의 행사권을 군 총참모부에 넘겨주려 한다고 밝힌 지 사흘 만에 구체적인 조치를 발표한 것이다.

북한 인민군 총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입장문에서 “우리는 당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와 대적 관계부서들로부터 북남합의에 따라 비무장화된 지대들에 군대가 다시 진출하여 전선을 요새화하며 대남 군사적 경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수 있게 행동방안을 연구할 데 대한 의견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북한군은 북남합의에 따라 비무장화된 지대들에 대해서는 정확히 설명하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지난 2018년 9·19 남북 군사합의에서 합의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비무장화, 비무장 지대 GP 철수 조치 철회, 개성공단 착공 이전에까지 배치됐던 부대를 재배치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이어 총참은 “우리 군대는 최근 각일각 북남관계가 악화일로로 줄달음치고 있는 사태를 예리하게 주시하고 있다”며 “당과 정부가 취하는 그 어떤 대외적 조치도 군사적으로 튼튼히 담보할 수 있도록 만단의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대남 군사 압박 수위를 높였다.

다만 현재 북한군의 이 같은 계획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승인을 받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총참은 “우리는 이상과 같은 의견들을 신속히 실행하기 위한 군사적 행동계획들을 작성하여 당 중앙군사위원회의 승인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 중앙군사위는 당대회와 당대회 사이에 군사 분야에 대한 모든 사업을 당적으로 조직지도하고 당의 군사 노선과 정책을 관철하기 위한 회의다. 현재 중앙군사위원회 위원장은 김 위원장이 겸직하고 있다.

향후 당 중앙군사위가 해당 계획을 승인하면 본격적인 행동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북한군은 대남 전단 살포 계획도 시사했다.

총참은 “지상 전선과 서남해상의 많은 구역을 개방하고 철저한 안전조치를 강구해 예견되어 있는 각계각층 우리 인민들의 대규모적인 대적삐라 살포투쟁을 적극 협조할 데 대한 의견도 접수했다”고 말했다.

한편, 조선인민군 총참은 북한의 모든 군사작전을 지휘하고 군령권을 행사하는 곳으로 한국의 합동참모본부에 해당하는 조직이다.

보도문은 대외용 매체인 조선중앙통신 이외에도 북한 모든 주민이 접할 수 있는 노동신문과 관영 라디오인 조선중앙방송과 평양방송에도 보도됐다. 외부의 적을 상정하고 비난하는 내용을 주민들에게 알려 체제결속을 다지려는 의도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