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제비 급증에 김정은 방침 내려져… “상무조 역할 높여라”

양강도 혜산의 어느 거리에 꽃제비의 모습. /사진=데일리NK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북한 주민들의 경제적 어려움이 한층 심해지면서 전국적으로 꽃제비들이 늘어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꽃제비들을 단속·관리하는 ‘꽃제비 상무’의 역할을 높일 데 대한 지시가 각 도에 내려진 것으로 전해졌다.

양강도 소식통은 11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최근에 전염병으로 주민들의 생활이 점점 더 어려워지면서 꽃제비가 늘어나는 것과 관련해 대책을 세울 데 대한 원수님(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방침이 내려져 정부가 다시금 꽃제비 관리에 나섰다”고 전했다.

경제난과 식량난이 극심했던 1990년대 급증한 꽃제비는 북한 당국으로부터 지속적인 단속과 관리를 받아 왔지만, 최근 들어 갑자기 그 수가 눈에 띄게 늘어나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당국이 다시금 대책을 강구하고 나선 것이라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관련기사 보기: 북한 내부서 ‘꽃제비·노인 부랑자’ 늘어나고 있다는데…)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꽃제비 상무의 역할을 높일 데 대한 김 위원장의 방침을 내리면서 도·시·군 당과 인민위원회 일꾼들, 도·시·군 안전부 수사과 및 감찰과 안전원들, 도·시·군 청년동맹 일꾼들을 비롯해 여맹 일꾼들까지도 상무의 고정 인원으로 포함시켜 꽃제비들의 생활 안착을 위한 대책 마련에 적극 협조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안전부에는 타 지역에서 온 꽃제비들을 본래 고향으로 돌려보내는 사업을 지시하면서 ‘범죄 경력이 있는 자들은 직접 다스리고 단련대 처벌과 같은 형벌을 주는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현재 양강도에서는 꽃제비 상무의 인원을 늘리고 시·군 구역의 상무소조별로 역전과 역 대합실, 여관 주변, 장마당 주변, 골목길 등을 떠돌거나 방치돼 있는 꽃제비들을 흩어내는 작업이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북한 당국은 도마다 임시 숙소로 사용할 공동생활 건물을 정해 꽃제비들을 성별, 나이별로 구분해 수용하도록 하고, 해당 시설에 식당 직원을 포함한 관리 직원들을 두는 방안을 제시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다만 수용된 꽃제비들에게 제공할 쌀과 부식물들은 도별로 자체적으로 마련해 부담하라고 지시했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꽃제비들의 생활안착을 위한 사업들은 진행되고 있지만, 그 많은 꽃제비들을 관리할 정도로 도의 자금 상태가 풍족하지 못하다”며 “이 때문에 도·시·군 간부들은 국가건설에 투자할 식량이나 자재들을 대기도 빠듯한 상태에서 수많은 꽃제비들까지 어떻게 책임져야 할지 몰라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북한 당국의 지시가 ‘원수님 방침’이라는 이름으로 하달됐기 때문에 간부들은 무조건 관철·수습해야 하지만 결국에는 모든 것이 돈이 들어가는 문제라 난감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소식통은 “간부들은 어쩔 수 없이 주민들의 세 부담으로 떠밀어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