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 뉴스해설 시간입니다. 남북정상이 판문점 선언을 한지 3개월이 됐습니다. 그동안 철도와 도로, 산림 분야, 체육 협력과 관련한 분과 회담을 진행했고 이산가족 상봉도 추진 중입니다. 오늘은 현재까지 판문점 선언이 어느 정도 진전되고 있는지 그 현황을 진유나 기자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경의선과 동해선 철도 연결 및 현대화 사업은 어느 정도 진행이 됐습니까?
진행 : 북한 당국도 산림 복구에 관심이 많은데요, 산림협력은 어느 정도 진행이 됐습니까?
진행 : 네, 판문점 선언과 관련한 합의 사안 중에 이산가족 상봉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가장 진전이 빠르죠?
진행 : 네, 마지막으로 체육 교류에 대해 살펴볼까요. 지난 평창 겨울철 올림픽 때도 아이스하키 종목에서 남북단일팀이 출전해 화제가 됐었는데, 남북정상회담 이후 이 분야에서 협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죠?
진행 : 이후에 남북이 공식적으로 남북체육회담을 진행했는데요. 어떤 합의가 있었나요?
진행 : 네, 남북한이 모처럼 여러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데요, 북한 당국이 비핵화를 본격 실시한다면 더욱 긴밀한 협력이 가능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진유나 기자와 지난 4월 남북정상의 판문점 선언 이후 진행된 남북교류 협력 현황에 대해 살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