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남북정상회담, 어떤 행보 있었나

 

진행: 이어서 뉴스해설 전해드립니다. 지난 주에 이어 남북정상회담을 돌아보는 시간 가지겠는데요. 염승철 기자, 오늘은 2007년 남북정상회담에 대해서 소개해주신다고요?

진행: 2000년 6월 평양에서 열린 첫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회담입니다. 그래서 제2차 남북정상회담이라고도 하죠?

진행: 2007년 남북정상회담이라고 하면 바로 떠오르는 장면이 있는데요. 2000년과는 확실히 차별화되는 지점이 있지 않습니까?

진행: 10월 3일 남북 정상이 회담을 열었고, 10월 4일 6·15남북공동선언에 기초한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 약칭 2007남북정상선언문을 채택했는데요. 2007남북정상선언문의 주요 내용 소개해주시죠.

진행: 군사적 적대관계의 종식이라면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을 취하기로 했습니까?

진행: 남북경제협력에 대한 내용도 빠지지 않았는데요. 이에 대해서도 자세히 전해주시죠.

진행: 당시 문화 분야에서의 교류도 확대하기로 합의하지 않았습니까. 어떤 것들이 있었습니까?

진행: 통상적으로 선언이 있으면 그 선언을 이행하기 위한 후속 회담이 이어지기 마련인데요. 당시 후속 회담 상황도 전해주시죠.

진행: 2차 남북정상회담에서는 상당히 진전된 결과물이 나올 것으로 기대했는데요. 하지만 역시 한계도 있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