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령서 탈북 가족 4차례 ‘오지’ 추방…외부 정보 유입 차단 연관?

올해 초부터 관련 전수 조사 진행돼...행방불명 2명 이상인 세대도 추방 대상 올라

2019년 6월 초 함경북도 삼봉 모습. /사진=데일리NK

최근 북한 당국이 가족 중 2명 이상 행방불명된 세대를 색출, 농촌으로 추방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27일 데일리NK에 “최근 회령시에서 가족 중 2명 이상이 행불(행방불명)된 세대들을 농촌으로 추방하고 있다”면서 “올해 초 시작된 행불자 조사가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어 관련 세대들은 가슴을 졸이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조사로 북한 내 탈북 가족이 가장 위축돼 있다. 한국이나 중국에 살고 있는 가족 때문에 언제 추방 대상에 오를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이나 중국 거주가 확인된 세대들은 인원에 상관없이 현재까지 총 4차에 걸쳐 추방됐다고 한다. 지금까지 파악한 탈북민 가족을 1차로 걸러낸 셈이다.

여기에 더해 북한은 가족 중 행불자가 2명 이상으로 조사되면 무조건 농촌으로 추방시킨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지난 10일 회령시의 남문동에서 4세대가 추방됐다. 그중 한 세대는 8년 전 딸 2명이 행방불명된 경우로, 그동안 돈이나 연락 한 번 받아보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으나 결국 화를 피하지는 못했다고 한다.

현재 북한은 강제 추방에서 예외를 두지 않는다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이와 관련해 각 지역 안전부에는 ‘절대 봐주지 말아야 한다’는 명령이 하달됐다고 한다.

이 같은 방침은 북한의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척결 움직임과 깊은 연관이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탈북민 가족들로 인해 외부 정보 및 문화 콘텐츠 유입을 완벽 차단하지 못하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농촌 인력 보충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관측된다. 탄원이라는 명목으로 강제로 인원 차출을 진행하고 있지만,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자 ‘반동분자 험지 강제 이주’ 카드를 꺼내 들었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추방을 당하기 전 이미 손을 쓴 세력들도 존재한다. 소식통은 “당, 보위, 안전, 검찰 기관 간부들의 친인척도 행방불명된 경우가 많다”면서 “그러나 이들은 벌써 ‘사망 처리’를 해 놓았기 때문에 당연히 농촌 추방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