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전군 군단·사령부급 검찰소장 깡그리 교체…이유가?

당 일꾼들 군복 입혀 내려보내…군 내부서는 "사람만 교체한다고 군풍이 달라지겠나" 반발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21년 7월 24~27일 평양 4·25문화회관에서 조선인민군 제1차 지휘관·정치일꾼 강습회를 주재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전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육·해·공·전략군의 군단, 사령부급 검찰소장들을 전부 교체하는 간부사업에 비준한 것으로 전해졌다.

데일리NK 북한 내부 군 고위 소식통은 “지난 6일 최고사령관(김 위원장) 명령으로 전군의 군단, 사령부 검찰소장들을 당중앙위원회에 근무 중인 일꾼들로 바꾸는 임명안이 하달됐다”고 전했다.

전군의 군단, 사령부급 검찰소장을 한꺼번에 교체하는 간부사업 명령을 내린 것은 김 위원장 집권 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또 다른 내부 군 소식통도 본지에 “7일부터 검찰소장이 바뀌어 사민이던 중앙당 간부가 군복 입고 중앙에서 직접 내려왔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이번 전군 사령부, 군단급 검찰소장 간부사업은 7일부터 24일까지 진행돼 25일 0시부터 신임 검찰소장 업무가 시작된다.

앞서 김 위원장은 올해 초 당 군정지도부에 지난 10년간 군 사업을 평가하고 앞으로 10년간 군이 새로운 집단으로 거듭나는 방안에 대한 제안서를 올리라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당 군정지도부는 지난 10년간의 사업을 총화하고 앞으로의 10년을 계획하면서 가장 결정적인 문제가 군의 해묵은 비리와 부패를 타파해 군 기강을 바로잡는 것이며, 그 시작은 군 내부 감찰기관이 공정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보고했다.

소식통은 “상부에서는 매해 계기가 있을 때마다 여러 방면으로 검열이 진행돼도 감찰기관이 한 몸통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문제를 풀 수 없다는 것을 찾아냈다”면서 “당의 영도에 충실한 당중앙위원회 사람들로 검찰소장을 임명해 인간적으로 얽히지 않은 이들이 군 내부의 썩은 살을 도려내야 한다는 게 이번 간부사업의 배경”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군 내부에서는 ‘국가가 보장해주는 공급이 한심해진 현 실태에서 비리가 아닌 게 하나도 없는데 사람만 교체한다고 군풍이 달라지겠느냐’, ‘사민을 군 검찰소장에 앉히는 것은 군에 대한 모욕이고 군을 무시하는 것’이라는 등의 뒷말도 나오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더욱이 일각에서는 ‘중앙당 편제를 축소한다더니 이김에 당 일꾼들에게 인민군대에 한 자리씩 주려는 것 아니냐’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고 한다. 당 군정지도부는 그것과는 별개라고 선을 그으면서도 한편으로는 내부의 이 같은 반발 분위기를 주시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관련 기사 바로 보기: 김정은 제1비서 추대 10년 맞아 黨 조직개편…중앙통제 강화될 듯

이런 가운데 졸지에 자리를 내놓게 된 기존의 전군 군단, 사령부급 검찰소장들은 저마다 살아남기 위해 바쁘게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전에 있던 검찰소장들은 군에서 잔뼈가 굵거나 부대 당위원회들에서 내신해 인민군당위원회가 임명한 사람들이지만 현재로서는 최고사령관의 명령에 복종할 수밖에 없는 형편”이라면서 “자기가 책임자로 있던 곳에 책임검사나 예심검사로 있을 수는 없으니 다들 제대되거나 다른 자리를 알아보고 다니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