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 국가보위성, 양강도 보위국 비호받던 거물 브로커 체포

/그래픽=데일리NK

최근 북한 국가보위성이 양강도에 대한 집중검열을 또다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부정보 유출을 차단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아온 국가보위성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4차 전원회의를 앞두고 성과 올리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24일 데일리NK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이달 초 양강도에 대한 국가보위성의 검열이 시작됐다.

이번 검열의 목적은 우선 “공화국(북한)의 관대 정책에도 아직 자수하지 않고 중국 손전화(휴대전화)를 사용하는 대상들을 마지막 한 사람까지 반드시 뿌리 뽑는다”는 것.

또한 “중국 손전화 사용자들을 비호하여 국가 기밀을 적들에게 팔아먹는 대상들을 철저히 수사·색출하여 처벌하겠다”는 것이라고 한다.

이런 가운데, 국가보위성 검열성원들은 지난 8일 저녁 11시경 혜산시 거물 환전상 김 모(40대·여) 씨를 불법 손전화 사용 및 외화 유통 혐의로 긴급 체포했다.

여기서 김 씨는 일명 혜산시의 큰손으로 양강도 관내에서는 함부로 손을 대지 못하는 대상이었다고 한다.

특히 그는 지난해 1월 코로나 사태로 북중 무역이 중단되면서 한국과 중국에 거주 중인 탈북민들이 북한 가족에게 보내는 돈을 전달해주는 일에 손을 대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 김 씨는 그동안 쌓아 놓았던 간부들과의 친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도 했다. 심지어 보위부의 한 고위 간부는 김 씨가 단속에 걸리지 않도록 전파탐지 및 순찰 시간 등을 소상히 알려줬다는 전언이다.

그러나 결국 이 같은 정황이 드러난 것으로 보인다. 국가보위성 검열 성원들이 직접 김 씨의 자택을 수색하고 체포했다고 한다. 양강도 보위국이 이번 사건에 연루돼 있다는 사실을 사전 파악했다는 뜻이다.

같은 날 관련자 6명도 함께 체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김 씨가 중국에서 돈을 받아 15%를 떼고 주면 다시 20~30%를 떼고 탈북민 가족들에게 전달해주는 역할을 한 일명 새끼(작은) 브로커들이다. ‘일망타진’을 꾀한 셈이다.

김 씨 자택에선 중국 손전화 3대와 현금 150만 위안(한화 약 2억 8천만 원)이 나왔고, 이 일당이 한 달 동안 받은 송금액이 평균 80만 위안(한화 약 1억 4500만 원)으로 조사됐다고 한다. 특히 대부분 한국에서 송금한 것이라는 점도 드러났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소식통은 “(당국은) 이번 김 씨 사건을 지난해 ‘금(金) 밀수사건’만큼이나 심각하다고 보고 있다”면서 “향후 관련 대상들에 대한 추가 조사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난해에 이어진 소탕전에 중국 손전화 사용자들이 거의 잡혀 들어갔다”면서 “그나마 보위부의 비호 속에 남아 있던 큰손도 체포돼 이제부터는 돈 이관도 하늘의 별 따기가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