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신의주 ‘원형’ 아파트 열풍?… “감시·통제에 되레 입주 기피”

다세대 주택자 돈주·간부들, 자유로운 삶 택해...소식통 "한 달 50위안에 '대리입주' 시키기도"

최근 완공된 신의주 ‘원형’ 아파트를 구입한 일부 돈주와 간부들이 입주를 꺼리는 경우가 많다고 소식통이 알려왔다.

실제, 최근 본지가 입수한 영상을 보면 야간 중국 랴오닝(遼寧)성 단둥(丹東)에서 바라본 이 아파트에 실내등이 들어온 곳이 많지 않았다.

평안북도 소식통은 10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25층 고층 살림집을 돈을 주고 산 돈주나 간부들이 입주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 “살림집이 연선(국경) 지대에 있어 당국의 통제와 감시망이 촘촘하기 때문이다”고 전했다.

이번에 완공된 신의주 ‘원형’ 아파트는 단둥시가 훤히 보일 만큼 압록강 변에 위치해 있다. 이 때문에 사상적 이완을 우려한 북한 당국이 다른 곳에 비해 강하게 통제와 감시를 하고 있어 평소 자유롭게 외부 문화를 향유하고 있는 간부와 돈주들이 입주를 꺼리고 있다는 뜻으로 말로 풀이된다.

소식통은 “돈주 사이에서 ‘고층 살림집에 들어가면 ‘남조선(한국) 메모리(드라마, 영화 등이 담긴 저장장치)도 제대로 보지 못한다’ ‘마음대로(편하게) 국경(중국) 지역과 통화도 하지 못한다’는 말이 많다”며 “결국 이들은 자유롭게 지내고 싶어 입주하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당초 원형 아파트 구매가 실거주 목적보다 투자 차원이라는 점도 하나의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했다는 게 소식통의 전언이다.

소식통은 “그들은 이미 집을 2, 3채는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이어서 일부러 새집에 들어갈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당초 거주 목적으로 ‘입사증’을 받은 것도 아니었다”고 말했다.

시세차익 목적으로 아파트 구매한 북한의 다주택자가 불편함을 감소하면서까지 입주를 선택하지 않을 것이란 지적이다.

당국도 이 같은 현상에 대해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한다. 소식통은 “고층 살림집은 돈주들이 자재를 대서 건설한 것이다”면서 “이 때문에 신의주시 당 위원회와 중앙당에서도 입주를 안 해도 크게 규제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본지는 신의주 원형 아파트 건설에 돈주와 간부들의 사비(私費)가 투입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관련 기사 바로 가기 : “신의주 25층 아파트에 돈주와 간부도 사비 털어 들어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4일 신의주시에 있는 25층 고층 건물을 조명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한편, 일부 돈주들은 실거주하지 않는 행위에 대한 처벌을 우려, ‘대리입주’를 시키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일부 돈주들은 당국의 시범껨(본보기)에 걸릴 수 있다는 우려를 한다”면서 “이 때문에 할머니 한 명에게 한 달에 50위안(한화 약 8500원)씩을 주면서 살림집에 살게 해 다른 사람들을 속이는 일도 있다”고 전했다.

사회주의를 표방하는 북한에서 모든 살림집은 국가 소유여서 원칙적으로 매매는 불법이다. 이 때문에 북한에는 다주택자에 대한 제재나 처벌에 관한 규정이 없다. 그렇지만 북한 사회의 특성상 비사회주의적 행위에 대한 처벌의 위험이 상존하는 만큼 돈주들이 꼼수를 부린다는 이야기이다. 북한판 다주택자의 생존 전략인 셈이다.

소식통은 “고용된 사람도 적은 돈이지만 쌀과 음식 그리고 거주할 새집도 줘 딱히 마다할 이유가 없다”면서 “돈주와 고용된 사람들 모두 만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신의주에도 집이 없는 사람들도 많고, 한 집에 두 세대가 사는 경우도 많다”면서 “그런가 하면 이렇게 살림집으로 더 많은 돈을 벌려고 하는 간부들도 넘쳐나고 있다는 것이 우리 조선(북한)의 실정”이라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