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자체 개발 ‘진단키트’ 방역현장에 공급?…알고보니 ‘모방품’

소식통 “국가보위성 등 활용, 해외서 관련 물품 확보...'美 지원 필요 없다' 입장 정해"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달 30일 “전국 각지에서 신형 코로나비루스(바이러스) 감염증을 철저히 막기 위한 사업들이 강도높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의학연구원 의학생물학연구소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노동신문 뉴스1

북한 당국이 최근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진단키트(자체 개발 주장)’를 각 지역 방역 현장에 배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내부적으로는 미국 정부가 밝힌 의료 기구 지원은 필요하지 않다는 방향으로 입장을 정리했다고 소식통이 알려왔다.

북한 내부 고위 소식통은 19일 데일리NK에 “당(당국)은 최근 미국의 코로나와 관련한 지원 발표에 대해 입장을 세웠다”며 “진단키트를 포함한 의료장비는 이미 방역 현장에 있기 때문에 받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평양시를 비롯해 13개 도(道)와 각 직할시에 설치된 비상방역지휘소에 자체적으로 개발했다고 주장하는 코로나19 진단키트를 공급했다.

앞서 북한은 해외에 파견돼있는 국가보위성, 정찰총국, 군수공업부 일군(일꾼)등을 활용, 현지 무역업자를 통해 대량의 진단키트와 진단시약을 확보했다. 보위성이나 정찰총국 요원들이 해외에서 은밀하게 활동하고 있다는 점으로 미뤄볼 때 비밀스럽게 관련 활동을 진행했던 셈이다.

소식통은 “확보된 샘플 진단키트와 시약을 이용해 지난 10일 ‘우리식의 진단키트’를 완성했다”면서 “이는 현재 중앙당 간부들, 호위사령부, 평양적십자 병원, 김만유 병원, 평양의학대학병원 등 평양 병원들 그리고 각 지역 보건 관련 기관에도 공급돼 있다”고 전했다.

진단키트나 시약을 중국 주재 대사관이나 공관 등 외교 채널을 통해 확보하지 않은 건 그 과정에서 나올 수 있는 잡음이나 관련 정보 유출을 우려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소식통은 “진단키트 개발은 우리 당의 예방의학 능력을 보여주겠다는 것인데 중국 주재 공관 등 외교 부문을 통하면 무조건 소문이 날 수밖에 없다고 본 것”이라면서 “이는 외부 세력에 빌미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관련 정보를 통제할 수 있는 비밀통로를 이용해 물품을 확보한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여기서 ‘북한식 진단키트’ 신뢰성에 대해 의문이 제기된다. 중국과 미국에서 자체 개발, 사용 중인 진단키트도 정확성이 30~50%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모방품’이라고 할 수 있는 북한식 진단키트도 결함이 있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소식통은 “여기(북한)서도 진단키트가 정확히 감염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지 아무도 확신할 수 없을 것”이라며 “위에서는 ‘우리는 우리식의 진단키트를 믿으면 된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북한 당국은 코노나19 백신이 개발된다면 국제보건기구(WHO) 등 국제기구를 통해 지원받겠다는 입장이라고 한다.

소식통은 “당도 코로나 비루스(바이러스)가 유행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결핵처럼 토착화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고 있다”며 “예방약(백신)이 개발되면 미국을 통하지 않고 국제기구를 통해 지원을 받는다는 게 당의 생각”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