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법 집행 비상설위원회에 중앙당 검열…책임자 결국 처형

대학교수 20여 명은 4월 한 달간 '당성검토' 받아…위원회 규모·인원 늘리는 조직개편도 단행

김일성종합대학. / 사진=김일성종합대학 홈페이지 캡처

‘원격교육법’ 집행에 관한 북한 고등교육성 직속 비상설위원회에 중앙당 조직지도부의 검열이 붙어 지난달 중순 책임자가 처형되고, 그 외 인원들은 현재 사상검증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일 데일리NK 북한 내부 소식통은 “원격교육법 집행을 위한 비상설위원회가 지난해 6월 조직돼 쭉 활동해왔는데, 그동안 이뤄진 게 없고 위원회 인원들 속에서 당의 정책을 헐뜯는 이야기들이 오간 것으로 중앙당 조직부의 검열을 받았다”고 전했다.

원격교육법 집행을 위한 비상설위원회는 고등교육성 직속 기관으로, 고등교육성 국장인 50대 초반 박모 씨가 위원장을 맡고 대학교수 20여 명이 위원으로 활동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위원회는 지난해 6월 조직 구성 이후 여태껏 일주일에 한 번씩 형식적인 회의만 해왔을 뿐 이렇다 할 활동 성과나 결과물이 없었던 데다 위원장 박 씨를 중심으로 한 위원들이 모여서는 대부분 불만만 토로해왔다는 사실이 알려져 당 조직부로부터 검열을 받았다.

소식통에 따르면 위원회는 활동 초반부터 회의 때마다 원격교육법 집행을 위해서는 필요 시설과 설비를 갖추는 등의 기술적인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책임자인 박 씨도 상부에 이를 지속 설명해왔으나, 위에서는 “중앙당에서 선풍이 없으니 일단 잠자코 있으라”는 말을 되풀이했다고 한다.

이에 위원장 박 씨는 위원들이 다 모인 자리에서 “이러려면 법령을 왜 채택하고, 이런 조직을 내오고(만들고), 바쁜 대학 교원들까지 불러내는지 모르겠다”는 등 노골적으로 불만을 표출해왔다는 전언이다.

특히 박 씨는 원격교육법을 집행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테니 차라리 교원으로 일할 수 있는 이들을 재강습시키거나 강습소를 늘려 교원을 충당해 상대적으로 교육환경이 낙후된 지방에 보내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건의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 역시 무시되자 박 씨는 위원들에게 “의견을 내도 계속 입을 다물라고만 하니 모이기만 했다가 그냥 흩어지는 편이 좋겠다”면서 갑갑함을 호소했다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그러던 중 위원회 위원 중 한 명인 김일성종합대학 법대 학부장이 평소 친분 있던 리국철 김일성대 총장 겸 교육위원회 고등교육상을 만나 “원격교육법 집행이 지지부진하고 일이 제대로 안 되고 있어 당에서 알면 큰일 날 것 같다. 국장(박 씨)도 막 토로하는데 당에서 형편을 알고 풀어줄 건 풀어줘야 하지 않느냐”면서 돌아가는 사정을 전했다.

다만 리국철은 위원장 박 씨가 회의에서 한 말들을 구체적으로 캐내고는 중앙당에 내부 실태 보고를 올리면서 “나라가 힘든 건 누구나 다 알고 있는데, 머리통이 글러 먹은 이런 사람이 있어 당 정책이 제대로 집행되지 않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로써 결국 위원회에 대한 당 조직부의 검열이 진행됐고, 위원장 박 씨는 교육부문 반당·반혁명 현대종파로 몰려 3월 둘째 주 국가보위성에 의해 처형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위원으로 있던 대학교수 20여 명은 4월 한 달간 중앙당 조직부 부원들과 대학 당위원회가 진행하는 당성 검토를 받게 됐다고 소식통은 덧붙였다.

그런가 하면 북한은 원격교육법 집행을 위한 비상설위원회 조직개편 작업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회에는 전에 없던 ▲평양시 교육부문 원격교육법 인터네트(인터넷)망 설정 집행 분과 ▲지방 교육부문 원격교육법 인터네트망 설정 집행 분과 ▲조직계획분과 등 3개 분과가 만들어졌고, 위원들의 수는 평양 상주 위원 50여 명을 포함해 전체 180여 명으로 늘어났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소식통은 “제2분과(지방 교육부문)에 지방 교육대학이나 지방 교육부 일꾼, 지방학교 교무과장 등 화상회의로 참가할 수 있는 이들을 위원으로 포함시켜 상시적으로 회의를 열고 토론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개편된 위원회의 위원장은 리국철 김일성대 총장 겸 교육위원회 고등교육상이 맡게 됐다는 전언이다. 이는 그만큼 위원회의 급을 높여 원격교육법 집행에 힘을 쏟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실제 조직개편 이후 위원회에는 ‘산림을 세우기 위해 산림복구 전선의 사령관이 된 것처럼 만년대계인 교육사업에도 사령관이 되겠다’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필말씀’이 내려진 것으로 전해졌다. 원격교육법 집행을 전적으로 도와주겠다는 의미의 이 친필말씀은 현재 위원회 전체 위원들에게도 다 포치된 상태라고 소식통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