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개성공단 기업인 오면 정상화 협의할 수도”

북한은 28일 개성공단 기업들이 방북하면 개성공단 정상화 방안을 협의할 수 있다고 밝혔다.


북한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이날 대변인 담화에서 “남측이 개성공업지구에 대한 기업가들의 방문길을 열어줘야 한다”면서 “우리는 공업지구 기업가들의 방문을 이미 승인한 상태이며, 그들이 들어오면 제품반출 문제를 포함하여 공업지구 정상화와 관련한 어떠한 협의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담화는 이어 “남조선 당국은 신변안전과 같은 공연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면서 “그래도 안심이 되지 않으면 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회 성원들을 함께 들여보내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담화는 또 “공업지구 사업이 재개되고 정상화되면 원자재와 제품 반출문제는 애당초 제기되지도 않을 것이며 이것은 회담으로 풀 문제도 아니다”면서 “우리는 대화 자체를 부정한 적이 없으며 개성공업지구의 정상화를 위한 근본 문제해결을 시종일관 주장했다”라고 밝혔다.


담화는 또 당국 간 회담을 하자는 통일부의 제안에 대해서는 “실무회담만을 되풀이하며 생떼를 쓰는 것은 문제 해결에 장애를 조성하면서 현 중단사태를 장기화해 개성공업지구 설비와 자재를 다 못쓰게 만든 다음 공업지구가 스스로 사멸되게 하자는 데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 정부가 당국 간 협의를 강조하고 개별 기업인들에 대한 방북을 허용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북한이 개성공단 중단 책임을 우리 정부에 전가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앞서 지난 16일과 18일 두 차례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대변인 명의로 개성공단 입주기업 7, 8곳에 팩스를 보냈다. 


북한은 팩스를 통해 우리측 최종인원이 지난 3일 철수할 당시 북한이 제품과 원부자재를 반출하기 위한 문제를 협의해볼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고 “이를 위해 5월 6일까지 구체적인 협의 및 출입계획을 제출하라는 안까지 제시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한편, 담화는 통일부가 전날 박근혜 대통령을 실명으로 비난한 북한에 언행 자제를 요구한 데 대해서는 “우리의 최고 존엄을 직접 걸고 병진노선을 도박이라고 모독한 장본인이 박근혜”라고 비난했다. 이어 “상대에 대한 초보적인 예의도 지킬 줄 모르면서 누구에 대해 신뢰니, 언행 자제니 하는 말을 입에 올릴 체면이 있는가”라고 주장했다.


우리 정부가 6·15 공동행사 개최를 불허한 것과 관련해선 “6.15 공동행사에 대한 남측 단체들의 참가를 즉시 허용해야 한다”며 “만일 남남갈등이 정 우려된다면 당국자들도 통일행사에 참가하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