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당국 회담 제의

북한은 6일 6·15 공동선언 발표 13주년을 계기로 개성공단 정상화와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남북 당국 간 회담을 하자고 제의했다. 우리 정부가 제의했던 개성공단 실무회담을 수용하면서 금강산관광 재개 문제도 논의하자고 추가한 것이다.


북한 대남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이날 대변인 특별담화문을 발표하고 “6·15를 계기로 개성공업지구 정상화와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북남 당국 사이의 회담을 가질 것을 제의한다”고 밝혔다.


또 “회담에서 필요하다면 흩어진 가족, 친척 상봉을 비롯한 인도주의 문제도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회담 장소와 일시에 대해서는 “남측이 편리한대로 정하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남북 당국이 6·15 공동선언과 7·4 공동성명 발표를 기념하는 행사를 공동으로 개최하자고도 제안했다.


담화는 “북과 남 민간단체와 함께 당국의 참가 하에 6·15 공동선언과 7·4 공동성명 발표일을 공동으로 기념하면 의의가 클 것이며 북남관계 개선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담화는 또 “북남 당국회담과 남조선 기업가의 개성공업지구 및 금강산 방문, 민족공동행사 등을 보장하고 북남 사이의 현안을 원활히 풀어나가기 위해 남조선 당국이 우리의 제의에 호응해 나오는 즉시 판문점 적십자 연락통로(통신선)를 다시 여는 문제를 비롯한 통신, 연락과 관련한 제반 조치들이 취해지게 될 것”이라고 말해 단절됐던 통신선 개통 의사도 밝혔다.


그러면서 “남조선 당국이 진정으로 신뢰구축과 북남관계 개선을 바란다면 이번의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하며 불필요한 피해망상증에 사로잡힌 억측과 의심을 거두고 우리의 대범한 용단과 성의있는 제의에 적극 화답해 나와야 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