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美, 남한에 핵무기 배치해두고 있다”

북한은 미국이 한국에 핵무기를 배치해 두고 있다고 믿고 있어 자신들에 대한 핵위협이 지속되는 한 자국 핵 프로그램을 중단하지 않을 것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러시아의 이타르 타스를 인용, 7일 보도했다.

이 통신은 또 북한의 한 관계자가 미국의 핵무기들이 한반도의 남한에 배치돼 있다는 사실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면서 북한은 자위를 위해 핵능력을 제고할 수 밖에 없도록 강요받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미국의 핵위협이 제거되지 않고 적절한 안전보장 조치가 없는 상황에서 외부 압력을 견디기 위한 방어적인 핵을 소유할 권리를 포기하는데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 이같은 미국의 남한내 핵보유 주장을 북핵 6자회담 재개가 되지 않고 있는 것과 직접 연결시키지는 않았다.

아울러 그는 “북한은 원칙적으로 6자회담에 응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하지만 미국의 입장 때문에 북핵 6자회담 재개가 지연되고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따라서 “대북 압박 기류가 완화되거나 미국의 대북 금융제재가 완화되기 전까진 6자회담에 합류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러시아 통신사들은 접근이 어려운 북한 내부의 공식 입장을 확인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언론 매체들 중 하나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연합

소셜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