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제1신] 이종석 “평화체제구축 위해 노력해야”

이종석 통일부장관 내정자는 6일 오전 10시 국회통일외교통상위에 출석, 청문회에 앞서 인사말을 했다. 다음은 이 내정자 인사말.

이종석 내정자 국회청문회 인사말(요약)

NSC 사무처에서 3년간 업무수행했고 대통령보좌하며 적지않은 성과를 거뒀다. 서로 다른 의견을 조절하고 조화하는 방법을 배운 것이 소중한 성과다.

6.15를 기점으로 남북화해협력 6년차, 평화번영 3년차인데 많은 성과가 있었다. 평화와 공동번영이 실현되는 남북관계 구축 노력. 신뢰구축을 위해 노력했다. 남과 북은 교류협력을 하고 귀중한 군사회담을 진행하고 있으나 신뢰구축은 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앞으로 상대방을 존경하고 신뢰받는 남북관계, 약속한 것은 지킨다는 관행을 지켜야 한다.

남북한평화체제 구축 위해 노력해야 한다.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실질적 조치 추진돼 왔다. 이를 토대로 비군사적 관계를 강화해야 한다. 평화없는 통일은 없다. 추상적인 노력보다는 전쟁 위험을 제거하고 한반도 평화정착 위해 우리의 모든 노력이 필요하다.

실사구시의 정신으로 남북간 경제협력 실시해왔다. 경협과 평화구축이 중요하다. 남북경협의 기능적 역할은 개성공단이 잘 보여주고 있다. 남북경제공동체 형성이라는 미래 비전 실현을 위해 차근히 노력해야 한다. 북한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납북자 문제, 이산가족 등 인도적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산가족 근원적 해결을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국군포로, 납북자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이 필요하며, 시간이 기다려주지 않는다. 가시적인 성과와 근원적 해결을 위해 심혈을 기울일 것이다. 이에 대한 특별법을 조속히 추진하겠다.

북핵문제와 남북관계 해결을 위해 선순환으로 해결할 수 있는 노력을 경주하겠다. 남북관계 진전이 북핵문제 해결의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국민적 합의에 의한 대북정책을 추진하겠다. 정책의 수립과 결정. 평가에 있어서 국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국회와 국민들께 충분히 보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신주현 기자 shin@daily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