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에 대처하는 나라들

이: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떤 이야기 준비해주셨나요?

기후변화, 기후온난화 이런 말 옛날부터 많이 들어보셨죠? 요즘 세계 각국은 이 지구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아주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여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기후변화, 기후온난화는 기후가 변한다, 따뜻해진다. 이렇게 단순한 뜻이 아니고 어쩌면 인류를 위협할 수 있는 아주 무서운 개념이죠.

네. 보통 기후변화라고 하면 단순히 날씨가 변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기술 그리고 온실효과에 의해 지구온난화가 발생했다는 뜻으로 많이 쓰는데요. 일단 온실효과 자체는 우리가 지구에서 살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지구에는 대기층이 있기 때문에 태양으로부터 에너지를 받고 따뜻해지면서도 적당히 열도 보존되고 추워지지 않는 것이지요.
에너지, 북한 신문에서는 에네르기라고 표현하더군요.

그런데 이산화탄소, 프레온, 메탄 등의 온실가스로 인해 대기층에서 열이 제대로 빠지지 않게 되고 기온이 올라간다는 것이 기후온난화입니다.

특히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한 것은 인류의 화석연료 사용과 토지사용 변화에 따른 것이라는 주장이 대세입니다.

최근 100년간 지구의 평균기온은 0.74도 올랐고, 특히 지난 25년간 0.45도 상승해 지난 100년의 2.4배의 상승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요즘은 최근 1000년의 기간 중에서 가장 지구 온도가 높은 시기입니다.

(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