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K “인터넷 상에서도 천안함 의혹제기 심각”

‘천안함 의혹제기’ 여론이 인터넷 상에서도 영향력을 확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지식인포럼 ‘story K'(대표 이종철)가 천안함 피격 1주기를 맞아 발표한 ‘천안함 피격 1년, 인터넷 정보 왜곡 실태 보고’에 따르면 천안함 발표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는 글이 정부 조사 발표를 신뢰하는 글보다 두 배 가까이 많았다.  


보고서는 네이버(Naver)와 다음(Daum)의 블로그 및 카페 상위 검색글 총 400개를 분석했다. 조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가장 빈번하게 입력할 것으로 판단되는 검색어 ‘천안함’, ‘천안함 진실’, ‘천안함 침몰’, ‘천안함 피격’, ‘천안함 사건’등 5개를 사용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천안함 피격 사건에 관한 원인, 논란 등을 다루고 있는 총 274건의 인터넷 검색 정보 중에서 정부의 조사 발표에 의혹을 제기하는 정보가 173건(63%), 정부의 조사 결과에 입각한 내용의 정보가 101건(33%)으로 조사됐다.


story K 이종철 대표는 “천안함 피격 사건에 관한 잘못된 정보가 인터넷상에서 난무하고 있다”며 “국민들은 올바른 정보보다 잘못된 정보를 더 많이 접할 수 있게 노출되어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이 대표는 “현명한 네티즌과 국민들은 인터넷 상의 이 같은 왜곡과 거짓 실태를 올바로 인식함과 더불어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소셜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