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읽기] 선전·선동으로 식량문제 해결은 불가능하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4월 28일 각지 강연 강사들이 황해남도의 농촌에서 집중강연선전대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최근 북한 지역에서 농촌 총동원 성과를 위해 선전·선동에 열을 올리고 있다는 소식이다.

지난 5월 15일 평안남도에서 보내온 소식에 의하면 평안남도 당위원회에서 진행된 모내기 총동원 관련 회의에서 모내기를 위한 현실적 방도 보다 선전·선동을 위한 과업과 방도가 더 강조됐다고 한다.

이에 도당 회의 참가자들 속에서는“모내기 농기계 가동을 위한 연료보다 방송차, 선전대 이동을 위한 차량과 휘발유를 최우선으로 무조건 보장하라고 도당 책임비서가 강조해 회의 주제가 모내기인지 선전·선동인지 헛갈릴 정도”라는 말도 나왔다는 전언이다. 실제 모내기 현장에 일하는 사람 보다 선전이나 지시하는 사람이 더 많은 것이 오늘의 북한 현실이기도 하다.

도당 책임비서라는 사람이 회의 주제에서 얼마나 벗어난 이야기를 했으면 참가자들도 혀를 내두를까? 사실 북한 노동당이 선전·선동을 중시해온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하지만 회의 주제가 1년 식량문제의 운명을 결정하는 모내기이고, 방송차나 깃발 흔드는 선전대원이 없으면 모내기를 못 하는 것도 아닌데, 선전·선동을 더 강조하는 것은 너무하다고 생각된다.

북한의 관료들과 주민들은 이제 더는 노동당의 선전에 속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노동당 선전의 핵심은 경제 성장이나 인민의 복리를 위한 어떤 의제를 추진하는 게 아니라 허위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을 통해 주민들이 비판적 사고를 하지 못하게 하고 진실을 말살하기 때문이다.

이들의 목표는 신문, 방송 등 모든 선전 수단을 총동원해 정치체제 유지를 위한 가장 크고 극단적인 목소리를 증폭하는 동시에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주민의 목소리를 묻어버리는 것이다.

오늘 북한의 모든 영역에서 선전·선동이 강화되면서 분열이 깊어지고, 심지어 주민은 노동당과 당국에 대해 하고 싶은 말을 하면 ‘반당적 행위’로 처벌받고 있다. 인간이 생존을 위한 무의식 행동을 하는 동물하고 다른 것은 자유로운 선택행위를 한다는 데 있다.

북한 노동당은 ‘반동사상문화배격법’과 같은 말도 안 되는 악법으로 하고 싶은 말도 못 하게 돼 주민의 목소리는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고 사회적 대화가 중단되는 오늘의 현실을 직시하고 주민들의 표현의 자유를 막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