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부터 노병들 생활 당에서 직접 책임지고 풀어주라” 지시

한 달에 20일분 식량과 필요한 물자 공급 주문…노병 내세워 내부 결속 이끌어내려는 의도

북한이 7월 27일 ‘전승절'(정전협정 체결일) 69주년 기념행사를 성대하게 진행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리설주 여사와 함께 행사에 참석해 전쟁 노병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7월 27일 정전협정 체결 69주년을 맞아 평양에서 제8차 전국 노병대회를 개최하고 노병들의 애국심과 희생정신을 치켜세운 가운데, 최근 각 당위원회에 ‘8월부터 전쟁 노병들의 생활과 건강 문제를 당에서 직접 책임지고 풀어주라’는 지시가 하달된 것으로 전해졌다.

2일 데일리NK 북한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실제 지난달 26일 함경북도 당위원회에는 이 같은 내용의 지시문이 내려졌다.

북한은 이번 지시문에서 “전쟁 노병들을 존경하고 내세우는 기풍을 국풍으로 철저히 확립해야 한다”며 “영웅 조선의 강대성과 승리의 역사를 체현한 증견자들인 전쟁 노병들의 건강과 생활을 당 조직들에서 직접 책임지고 돌봐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북한은 지시문을 통해 당 조직들이 전쟁 노병들의 생활에서 불편함이 없도록 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며 한 달에 20일분의 식량과 생활에 필요한 물자를 무조건 보장해줄 것을 못 박았다는 전언이다.

이는 당국이 전쟁 노병들의 식량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 국가에 헌신한 사람들을 당에서 끝까지 책임지고 돌봐준다는 것을 주민들에게 보여줌으로써 당과 수령에 대한 충성심을 끌어내려는 의도로 보인다.

아울러 북한은 지시문에서 “전쟁의 불길 속에서 귀중한 사상 정신적 재부를 창조한 전쟁 노병들의 값높은 삶을 후대에 길이 전하기 위한 사업을 월별 주간별로 진행하며, 전쟁 노병들을 우대하고 그들의 생활을 돕기 위한 운동을 전 사회적으로 벌여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전쟁 노병들의 애국심과 희생정신을 본받고 이를 따라 배우기 위한 사상교양을 통해 내부 결집을 꾀하면서 대북 제재와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경제난 등 대내외적으로 직면한 위기를 극복하는 데 활용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내용의 지시문이 내려짐에 따라 함경북도 당위원회는 그동안 사실상 방치돼 있던 전쟁 노병들을 찾아내 그들의 처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사업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도당은 도내 시·군당위원회에도 중앙의 지시문을 전달하고 전쟁 노병들의 생활과 건강을 돌보기 위한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를 세우도록 했다.

또 이번 지시의 핵심이 당 조직들에서 전쟁 노병들의 생활과 건강을 직접 챙기라는 것인 만큼, 각 당위원회 책임비서 등 주요 간부들이 월 2회 이상 전쟁 노병들의 가정을 방문하고 식량과 땔감 문제를 풀어주도록 하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소식통은 “예전에도 전쟁 노병들을 잘 돌봐주라는 지시가 있었지만, 제대로 집행된 적이 별로 없다”며 “지금은 당 간부들도 먹고살기 힘든데 그들더러 전쟁 노병들을 직접 챙기고 돌봐주라고 한 것은 사실상 민심은 정부가 챙기고 책임은 간부들에게 떠넘긴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