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최전방 부대 가족지도과 전면 검열…코로나 ‘원흉’이라?

무력 총사령관 명의 명령 총정치국에 하달…이달 말까지 최전방 육·해·공 전부대 동시 검열

강원도 고성군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금강산 가는 길과 북한 모습. /사진=연합

최근 북한 무력 총사령관(김정은 국무위원장) 명의로 ‘최전연(최전방) 부대 정치부 가족지도과에 대한 집중 지도사업을 실시하라’는 명령이 하달돼, 총정치국이 관련 검열 사업을 한창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18일 데일리NK 북한 내부 군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명령 하달과 그에 따른 검열은 국가비상방역사령부가 작성한 코로나 관련 보고서에서 출발했다.

1군단 2사(강원도 금강군) 군인 가족 어린이가 전연 지역에서 남조선 적지물자를 최초로 접했고 이것을 평소 집에 자주 오가는 군인 하전사에게 전달했는데, 그와 접촉한 군관이 출장으로 수도 평양에 들어간 것이 코로나 확산의 근원이 됐다는 게 보고서의 핵심적 내용이다.

이에 국가비상방역사령부는 접경 지역 군인 가족들의 해이함으로 위험한 결과를 초래한 이 사안을 묵과해선 안 된다며 군인 가족에 대한 지도를 담당한 부대 가족지도과를 전면 검열해야 한다는 제의서를 올렸다는 전언이다.

이후 무력 총사령관의 비준 명령으로 지난 11일부터 전체 최전방 육군 군단과 해군 전대, 공군 전단 예하 부대 정치부 가족지도과에 대한 총정치국의 집중 검열이 시작됐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소식통은 “‘국가 대동란’이라고까지 언급한 전염병의 원흉은 남조선 적지물자를 제때에 신고하지 않고 그를 대수롭지 않게 대한 태도와 정신상태라며 이를 좌시하지 말라는 무력 총사령관의 심려 말씀이 있었다”고 말했다.

현재 총정치국 가족지도부는 물론 조직부, 선전부, 청년사업부, 총무부, 당생활지도과 등 정치부 내 주요 부서들에서 차출된 인원이 해당 검열에 참여하고 있으며, 총정치국은 최전방 육·해·공군 부대 정치부장들이 이 사안에 총책임이 있다고 보고 자신이 속한 부대의 가족지도과장과 함께 검열을 받도록 했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소식통은 “1군단 2사는 이번 집중 검열에서 심판대에 서게 됐다”며 “총정치국은 최전연 부대 가족지도과의 적지물자 신고 체계나 비상방역 기간 실무적 정치사업 진행 정형(상태) 등을 들여다보고 비정상적인 현상을 있는 그대로 종합해 무력 총사령관 명령 관철 보고를 올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1군단 특히 1군단 2사 가족지도과는 초긴장 상태에 있다고 한다.

실제 현지 군인 가족들 속에서는 금강군 이포리에서 적지물자를 최초 접촉한 어린이와 그 가족들은 지금 어디론가 실려간 상태라는 무성한 말이 돌고 있고, 1군단 2사 가족지도과장은 해임, 철직될 것이 뻔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한편, 이번 무력 총사령관 명령에 따른 총정치국의 최전방 육·해·공군 부대 가족지도과 검열은 이달 말까지 동시적·전면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소식통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