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증상자 사망하면 강제 화장… “유가족이 임의 처리 시 처벌”

유가족에 충분한 설명이나 동의 없어… "죽은 사람도 마음대로 못 하게 하냐" 반발도

북한 코로나19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2일 “방역부문의 과학기술력을 증대시켜 전염병 위기를 최종적으로 해소하고 국가방역정책 실행의 정당성과 효율성, 과학성을 담보하기 위한 사업에서 실질적이며 혁신적인 성과가 이룩되고 있다”며 ‘과학 방역’을 촉구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심 증세로 사망한 주민을 강제로 화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북한은 유가족이 임의대로 사망자의 시신을 땅에 묻으면 강력하게 처벌하겠다면서 으름장을 놓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전언이다.

평안북도 소식통은 23일 데일리NK에 “코로나 비루스(바이러스) 증상으로 죽은 사람을 가족이 묻지 못하게 하고 방역하는 사람들이 몰려와서 시신을 화장하는데, 정부에서는 가족이 시신을 묻으면 강하게 처벌하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다”고 전했다.

코로나19 초기에는 많은 국가에서 감염병에 걸려 사망한 자의 시신을 방역 등을 이유로 화장했다. 다만 이 경우 유가족의 동의를 꼭 필요로 했다.

국내에서도 코로나19 발생 초기 신종 감염병 확산위험을 막고자 ‘선(先) 화장, 후(後) 장례’를 권고했으며 지난 1월에야 장례 후 화장이 가능하도록 지침이 개정됐다. 이 과정에서 국가는 유가족에게 두 가지 방식에 관해 설명하고 동의를 구했다.

그러나 북한은 유가족에게 장사 절차에 대한 설명이나 동의를 구하지 않고 강제로 시신을 화장 처리하고 있으며, 특히 유가족의 애도 시간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소식통은 “가족들은 죽은 사람도 마음대로 못하게 하냐면서 방역하는 사람들과 싸운다”며 “우리 구역에도 죽은 사람이 상당히 많은데 처리하는 방식이 모두 같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젊은 사람들은 죽은 사람이 적은데 주로 아이나 노인, 못 먹었던 세대들이 많이 죽었다”면서 “사람들 공포심 생길까 봐 정확한 숫자는 절대로 알려주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북한 주민 중 일부는 코로나19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소식통은 “코로나 증세로 격리됐다가 나온 사람들 중에 후유증이 심한 사람이 많다”며 “낮이면 열이 안 나는데 5시만 지나면 37도를 넘어 몸이 오싹오싹하고 아프고 기억력도 없어진다고 호소한다”고 전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 대부분은 완전히 회복하지만, 약 10~20%의 감염자에게서는 완치 이후에도 피로감, 호흡곤란, 우울, 불안, 인지 저하 등 200개 이상의 다양한 증상이 중장기적으로 나타난다.

특히 소식통은 “신의주의 어떤 사람은 4월 말부터 지금까지 3번이나 걸렸다가 나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코로나19에 한 번 감염되면 항체가 생겨 재감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 않음에도 한 사람이 여러 차례 걸렸다고 언급한 점이 눈길을 끈다. 의료기관의 정확한 진료를 받을 수 없는 북한 주민들이 일부 증상만을 가지고 재감염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좋지 않은 영양 상태나 변종바이러스로 인해 실제 재감염이 속출하고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