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비상방역체계로 전환한 北, 기동방역조·봉쇄조 인원 확충

기존보다 10~20명 더 늘려…소식통 "비상방역의 탈을 쓰고 주민 통제하는 탄압조나 같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국가비상방역사령부를 방문했다고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13일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내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에 따라 최대비상방역체계로 전환한 가운데, 국가비상방역사령부도 방역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모양새다.

19일 데일리NK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국가비상방역사령부는 최근 각 지역 비상방역연대에 ‘신속기동방역조와 봉쇄조의 인원을 확층하라’는 지시를 하달했다.

지난 12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국가비상방역사령부를 방문해 방역체계에 허점이 있다고 지적한 후 비상이 걸렸고, 발열자 급증에 따른 대처 인력 보충 사업으로 신속기동방역조와 봉쇄조 인원을 확충하라는 지시가 내려졌다는 전언이다.

이에 따라 각 지역 비상방역연대에서는 비상방역 부문의 동원체계 강화를 위해 산하의 신속기동방역조와 봉쇄조 인원을 기존보다 10~20명씩 더 늘리는 사업을 진행했다. 신속기동방역조와 봉쇄조는 해당 지역 보위부와 안전부 성원들로 꾸려진 것으로 전해졌다.

신속기동방역조의 임무는 해당 지역에서 전염성질병이나 발열자가 발생했을 때 지역 인민병원 신속진단협의조와 연계해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발열자 기록부에 기록하며 그 상황을 지역 비상방역연대에 보고하는 것이라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또한 이들은 봉쇄지역에 대한 소독사업과 발열 환자들에 대한 1일 3회 체온 측정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봉쇄조는 발열자에 대한 의학적 원인을 해당 지역 인민병원이나 진료소 의사로부터 정확히 따져보고 야생동물, 전염성질병 환자와 접촉했거나 봉쇄 지역으로 이동한 이력이 있을 때 해당지역 비상방역연대와 연계해 PCR 검사를 조직하며, 발열자의 집과 그 지역을 봉쇄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사실상 발열자를 포함해 발열자가 발생한 지역의 유동을 차단하는 역할을 맡고 있는 셈이다.

소식통은 “이번에 새롭게 영입된 신속기동방역조와 봉쇄조 성원들은 최대비상방역체계의 요구에 맞게 유열자(발열자) 장악 및 의학적 감시에 동원되고 있지만, 실제에 있어서는 비상방역이라는 탈을 쓰고 주민들을 통제하고 있는 탄압조나 같은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