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경북도·양강도에만 중앙 일꾼 파견해 軍 초모사업 시범 검열

북한 평안북도 삭주군 압록강변의 군인들의 모습. /사진=데일리NK

북한이 국경을 끼고 있는 함경북도와 양강도에 특별히 중앙의 일꾼들을 파견해 올해 초모(징집)사업 집행 전 과정을 검열하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14일 데일리NK에 “정부는 함경북도와 양강도 두 도에만 유별나게 중앙 일군(일꾼)들을 파견해 군사동원 초모 전 과정을 시범으로 검열할 것을 지시해 현재 중앙의 일군들이 내려와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함경북도는 지난 3일 각 시·군의 군사동원부 일꾼들을 전부 불러들여 이번 초모사업이 특이하게 진행될 것이라면서 2월 초부터 5월 10일까지 중앙에서 파견돼 내려온 일꾼들이 봄 초모의 전 과정을 검열하는 겸 사업 형태를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양강도에서도 지난 4일 역시 같은 방식으로 군사동원부 일꾼들을 모아놓고 회의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함경북도에는 총 4명의 중앙 일꾼이 내려왔는데, 1명은 군 관련 사업을 총지도하는 중앙당 일꾼이며 나머지 3명은 총정치국 일꾼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들은 ‘당 대표’라는 이름으로 도당 강습소에서 침식하면서 매일같이 군사동원부에 내려와 지도와 검열을 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함경북도와 양강도에만 특별히 중앙 일군 파견이 이루어진 것은 국경연선 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는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 현상이 이곳에서 우심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라며 “정부는 이곳 청년들의 정치사상동향이 좋지 않은 데로부터 당 대표들을 파견하여 책임적으로 들여다보고 관찰하도록 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식통은 “중앙 일군들의 기본 과업은 낡은 틀에서 벗어나 당정책에 준해 초모사업과 대열사업을 원칙적으로 현실성 있게 개선해나가고 있는가를 지켜보는 것이고 특정 병종 초모 대상들에 대한 사상검토와 신체검사에 대한 기준의 부합성을 찾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들은 학교나 사회에서 법을 어겼거나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행위를 해서 사회의 안전에 위해를 끼친 행위 등 범죄 이력이 있는 초모생을 아예 징집 대상에서 배제하던 과거의 방식을 깨고 입대시키되 어렵고 힘든 건설부대들에 보내도록 지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이들은 ‘혁명의 총대를 지키는 첫 사업인 초모사업부터 잘해야 제대 후에도 사회주의 위업 수행을 위한 집단진출도 신성한 의무로 여기고 자랑스럽게 할 수 있다’면서 개별적인 초모생들의 사상 동향을 중시하고 사상성이 뛰어난 대상은 무조건 중요한 병종이나 좋은 부대에 보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