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정치국, ‘1호 비준’ 받아 全軍 우편물 취급 실태 검열 中…왜?

군사우편 규정 어긴 기통수들 노동연대行…군인들 "지금 누가 군사우편으로 편지 보내나“

북한 평안북도 삭주군 압록강변의 군인들. /사진=데일리NK

북한군 총정치국이 우편물 관리 취급 실태를 검열하라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명령을 전군에 하달했다고 복수의 군 소식통이 전해왔다.

19일 데일리NK 평양시 군 소식통은 “전군 우편물 취급 문제에서 나타나는 편향을 바로잡을 데 대한 총정치국 지시문이 무력 총사령관(김 위원장) 명령에 따라 지난 13일 하달됐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총정치국은 이번 지시문을 통해 ‘정찰총국 우편물 관리 취급 질서 위반 사건에 근거해 전군 우편물 관리 취급 실태를 검열할 것’이라면서 검열 절차와 방법, 대상 단위를 밝혔다.

앞서 이달 초 평양시 주둔 군단, 사령부 우편소들에 대한 총정치국의 무작위 검열에서 정찰총국 지휘부 직속 우편소 소장(대위)과 기통수(병사) 12명이 문제시돼 군(軍) 노동연대에 보내지는 일이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군 우편소는 신문·잡지·편지·문건 등 군사우편을 종합 취급하는 단위로, 사회와 군 병영을 오가며 군사우편을 발송하고 반입하는 임무를 담당하고 있다.

정찰총국 우편소 기통수들은 병영 외출이 자유로운 직책의 특수성을 이용해 사회에 나가 아는 사택 주소로 고향 집과 편지를 주고받았는데, 올해 이 우편소에 갓 배치된 신입 병사가 이를 총정치국에 고발·신소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북한군은 현역 병사들이 군사우편으로만 고향에 편지를 보내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는 군사기밀 누설을 방지하고자 모든 편지 내용을 검열하기 위함이다. 다만 이런 편지 검열 때문에 군인들은 돈 송금 등 개인적인 부탁이나 부대에서 벌어지는 일 등 전하고 싶은 말을 편지에 다 적지 못해 병영 외출이 가능한 우편소 기통수들을 통해 사회 주소로 편지를 부치고 있다.

즉 정찰총국 우편소 기통수들은 군 복무 기간 동안 줄곧 군사우편 이용 규정을 지키지 않고 사회에서 편지를 보내왔고, 심지어 다른 병사들의 개인적인 편지까지 대신 부쳐준 것으로 내부에 심각한 무규율을 조장했다는 비판을 받은 것이다.

이밖에 이들이 규정상 반입이 불가능한 휴대전화를 부대에서 몰래 사용하면서 군사비밀 누설 위험성을 발로했다는 점도 심각히 지적됐다.

이에 총정치국은 전군 우편물 관리 취급 실태에 대한 강도 높은 검열의 필요성을 담은 제의서를 올려 1호 비준을 받았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함경북도의 또 다른 군 소식통은 “지금 무력 총사령관 비준 과업을 관철하라는 총정치국의 지시가 내려와 부대 정치부들이 우편소를 중심으로 군인들의 우편 취급 상태를 대대적으로 검열 중”이라고 전했다.

이에 현재 함경북도 주둔 9군단 군인들은 “가뜩이나 배고프고 힘들어 집에 편지를 보내야 하는 데 돈을 보내달라고 적으면 상부 검열에 걸려 편지가 가지도 못한다” “내용을 다 들여다보는 군사우편으로 편지 보내는 사람이 지금 누가 있냐”는 등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현재 각 부대 정치부는 직접 우편소 기통수들을 개별담화하고, 군인들의 군사우편 이용 실태 조사도 진행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총정치국은 부대 정치부가 우편소장이나 기통수들과 밀접한 사적 관계가 있을 수 있으니 사·여단끼리 정치지휘관들을 교환해 우편소를 검열하도록 하고, 개인 사물고(사물함)도 깐깐히 수색해 무단 반입된 손전화(휴대전화)도 회수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총정치국은 이달 말까지 군단별 우편물 관리 취급 정형(실태)을 종합해 총화 통보한다는 방침이며 동기훈련 진입(12월 1일) 후에도 지속적으로 무작위 검열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