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326전선종합공장, ‘재자원화’ 등한시해 黨조직부 검열 받아

공장 책임일꾼 4명 엄중경고 처벌…현재 재자원화 위한 공장 설비 구축하는 공사 진행 중

평양 326전선종합공장 내부 모습. /사진=노동신문·뉴스1

평양 평천구역에 있는 326전선종합공장이 재자원화 사업을 등한시한 것으로 문제시돼 당 조직지도부의 검열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검열에 따라 현재 공장에서는 재자원화를 위한 공정 설비를 구축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는 전언이다.

9일 데일리NK 평양 소식통에 따르면 당 조직지도부는 8차 당대회 이후인 지난 2월 경제부문에 대한 당적 지도 강화를 내세우면서 공장·기업소들에서 당의 정책이 똑바로 집행되고 있는지 장악하던 중 326전선종합공장이 재자원화를 실현하지 않고 있는 것을 포착하고 검열에 나섰다.

326전선종합공장이 파철, 파동, 파알루미늄, 파비닐, 파유리, 파고무 등 각종 폐기물을 수매하지도 않고 재자원화 공정 설비도 갖추지 않고 있는 등 사실상 재자원화 사업에 손을 놓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당 조직부의 검열을 받게 됐다는 것이다.

공장은 지난해 4월 열린 제14기 3차 최고인민회의에서 재자원화법이 채택된 뒤 폐기물을 모아두는 오물장에 보위대를 배치해 지키도록 하는가 하면 나름대로 재자원화를 위한 공정을 꾸리려는 시도도 해왔으나, 기본 생산계획을 수행하느라 제대로 신경을 쓰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공장이 재자원화 사업에 신경을 쓰지 않으니 노동자들은 돈이 되는 파동이나 파알루미늄, 파고무 같은 폐기물들을 몰래 빼돌려 장마당이나 밀거래 장사꾼들에게 팔아왔고, 심지어 돈이 얼마 안 되는 파비닐, 파유리마저 자식들의 ‘꼬마계획’을 위해 다 가져가고 있었다”며 “이런 사실이 이번 검열에서 드러나 공장 책임일군(일꾼)들이 당 조직부로부터 질타를 받았다”고 말했다.

자력갱생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는 북한은 공장의 생산 과정이나 생활에서 나오는 각종 폐기물을 가공 처리해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재자원화 사업을 적극적으로 독려하면서 이를 경제발전의 동력이 되게 해야 한다고 강조해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326전선종합공장은 당의 경제정책 노선과 사회주의 법령을 제대로 따르지 않고 무책임성을 보인 것으로 당 조직부로부터 강한 지적을 받았고, 결국 지배인, 기사장, 후방부 부지배인과 공장 책임비서 등 4명이 엄중경고 처벌을 받게 됐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다만 한편으로 당 조직부는 재자원화 사업을 실현하기 위해 공장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작업을 진행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공장은 재자원화를 위한 공정설비를 갖추는 데 드는 자금이나 장비들의 명단을 작성해 올려보냈고, 이것이 조직지도부장인 김재룡을 통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까지 전달돼 대책적인 지시가 내려지기도 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실제 326전선종합공장에 올해 상반기까지 폐기물을 인민생활 소비품으로 재자원화하기 위한 공정 설비를 건설하라는 지시가 내려져 현재 수도건설여단 소속 기술 돌격대 1개 대대가 공장 구내에 천막을 치고 생활하면서 공사에 나서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소식통은 “김재룡은 326전선종합공장에 ‘교양처리로 끝나는 것은 이번 한 번뿐이다. 앞으로는 당에서 중시하는 재자원화 사업에 앞장서 봉화를 치켜들도록 하라’면서 뼈 있는 경고를 하기도 했다”며 “이번 일을 두고 공장 안에서는 내각에 있으면서 경제 현장을 들여다보던 사람이라 그런지 고충도 이해하고 현실적인 대책을 내온다면서 높이 평가하는 말들도 나오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소식통은 “당에서는 앞으로 326전선종합공장의 재자원화 사업 실태를 체계적으로 보고 받고, 재자원화에 성공한 모범적인 본보기 공장으로 내세우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덧붙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