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강원도 산업공장 건설 지시에 철거 위기 몰린 주민들 ‘불만’

북한 평안북도 삭주군 청성노동자구 모습.(기사와 무관) /사진=데일리NK

북한 강원도의 8개 군에 현대화된 지방산업공장들을 새롭게 꾸리라는 내각의 지시문이 내려짐에 따라 공장 터로 지정된 지역의 주민들이 퇴거하게 되면서 불만이 고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도 소식통은 8일 데일리NK에 “김화군, 이천군, 고성군을 비롯한 8개의 군들에서 현대적인 지방산업공장들을 꾸릴 데 대한 중앙당 비준 내각의 결정지시문이 내려와 이달 말까지 공장 부지로 지정된 지역의 주민들이 철거해야 하는 것으로 불만이 이만저만 아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내각의 지시문에는 지난 3월 초 열린 제1차 시·군당책임비서 강습회에서 지방에 현대적인 산업공장들을 새롭게 들여 앉히는 사업이 제시됐다는 내용이 담겼다.

사회주의 경제건설계획을 완수하려면 지방산업을 우선 발전시켜야 하나, 지방에 공장들을 일떠세울 부지가 마땅치 않다는 도·시·군의 제의서가 올라와 내각이 직접 중앙당의 비준을 받아 구체적으로 어느 지역에 공장들을 건설하라는 지시문을 내린 것이라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실제 이번 내각의 지시문에는 강원도의 8개 군이 지목됐고, 이에 따라 3월 8일부터 4월 말까지 공장 터로 지정된 지역에 사는 주민들이 집을 내놓고 나가야 한다는 인민위원회 포치가 떨어져 해당 주민들 사이에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당장 철거되는 주민 세대에 어떠한 지원도 해주지 않고 ‘친척 집에 가든, 다른 집에 동거로 들어가든 개인적으로 해결하라’면서 무작정 나가라고만 요구하고 있다”며 “이에 주민들은 살기도 힘든데 당장 짐을 어디로 옮겨야 할지 모르겠다면서 개탄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주민들은 “지금 원산을 비롯한 도 안의 여러 곳에 새로 지은 공장들도 만가동하지 못하면서 무슨 새 공장들을 또 짓는다는 것인가” “인민들에게 공급되거나 차례지는(분배되는) 공장 생산품은 하나도 없는데 일만 벌인다”는 등의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런가 하면 일부 주민들은 “내각이 이런 지시를 내렸다 하더라도 도당 책임비서가 주민들의 생활을 안착시키는 문제를 해결하면서 공장 건설을 시작해야 하는 것 아니냐” “도당 책임비서가 총정치국장을 지낸 사람이라 군대 명령식, 관료식으로 일을 처리한다”면서 김수길 강원도당 책임비서를 향해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고 소식통은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