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 북미접촉 불발은 ‘강한 입장 전달 의도’

미국의 6자회담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차관보는 최근 도쿄(東京) 동북아시아협력대화(NEACD)에서 미북간 만남이 이뤄지지 않은 것은 “북한이 6자회담에 복귀해야 한다는 (미국의) 강한 입장을 전달하려는 의도” 때문이었다고 13일 말했다.

힐 차관보는 이날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를 방문, 유명환(柳明桓) 외교통상부 제1차관과의 면담에서 “NEACD 회동에서 미북간 만남이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해 일부 언론 등에서 미국이 6자회담에 대한 의지가 떨어진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힐 차관보는 6자회담에 대한 미국의 의지는 결코 감소되지 않았다고 몇차례 얘기하면서 이번 경우에는 미측으로서 6자회담이 조속하게 재개되어야 하고 북한이 6자회담에 복귀해야 한다는 강한 입장을 전달하려는 의도가 있었다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이날 회동에서 유 차관과 힐 차관보는 도쿄 NEACD 회의와 이를 계기로 한 6자간 양자접촉 결과에 대해 평가를 교환하고 6자회담을 조속하게 개최하기 위해 한미 양국이 계속 노력을 기울이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양측은 특히 의장국인 중국과 보다 긴밀하게 협력해서 북한을 설득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개성공단 사업과 관련, 유 차관은 남북간 경제협력에 있어 중요성과 우선성을 갖는 사업으로, 북한으로 하여금 한국의 민간기업과 협력하는 경험을 갖게 하는 유용한 사업이라는 점에서 계속 발전시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으며 힐 차관보도 이해를 표명했다.

힐 차관보는 한국의 미국 비자면제프로그램 가입 문제와 관련해 순조롭게 협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한국이 수혜국이 되기를 희망한다는 의사를 표시했다.

양측은 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에 대해 한미관계를 한 단계 높이는 중요한 문제라면서 성공적인 협상을 기대했다.

양측은 이어 지난 1월에 열린 한미 장관급 전략대화의 후속 회담으로 오는 5월 하순 차관급 대화를 서울에서 개최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

차관급 대화에는 미측에서 니컬러스 번스 국무차관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