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총리회담…북핵문제·FTA 논의

한덕수 국무총리는 10일 베이징(北京)에서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와 양국 총리회담을 갖고 북핵 문제와 한중 FTA(자유무역협정) 체결 문제 등 공동 관심사에 관해 의견을 교환한다.

한중 총리회담은 원자바오 총리가 올해 수교 15주년 기념 ‘한중 교류의 해’를 맞아 한 총리를 공식 초청함에 따라 이뤄지는 것으로 10일 오후(한국시간 10일 저녁 6시30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다.

한 총리는 회담에서 최근 남북 총리회담 결과 등 남북관계 현황에 관해 설명하고,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중국측이 계속 협력해 줄 것을 요청할 방침이다.

두 총리는 6자회담 진전을 위해 양국이 그간 긴밀히 협력해 온 것을 평가하고, 금년말까지 북핵 불능화 및 신고가 원만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계국들과 함께 계속 노력해 나가기로 합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두 총리는 또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수립 노력이 상호촉진하면서 진전하도록 해나갈 필요가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향후 이 문제에 대해 양국간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을 것으로 관측된다.

두 총리는 양국간 FTA 체결문제 등 경제통상 문제에 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알려져 협의결과가 주목된다. 중국은 현재 한중 FTA 추진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고, 우리측은 현재 진행중인 한중 FTA 산.관.학 공동연구에서 농수산물 등 민감품목에 대한 충분한 의견교환이 이루어져 양국이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이 도출되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이다.

한 총리는 회담후 원자바오 총리가 주최하는 환영만찬에 참석하며, 이어 두 총리는 베이징 천교극장에서 열리는 ‘한중 교류의 해’ 폐막식 행사에 나란히 참석한다.

두 총리는 폐막식 참석을 통해 ‘한중 교류의 해’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양국 지도자간 긴밀한 교류를 통해 한중간 ‘전면적 협력 동반자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의견을 모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 총리는 11일에는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을 예방,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중국측의 적극적인 노력을 요청하며, 이에 앞서 우방궈(吳邦國) 전인대 상무위원장도 면담한다.

한 총리는 앞서 10일 오전 부인 최아영 여사와 함께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하며, 김종민 문화관광부장관, 조중표 외교부차관, 윤후덕 총리비서실장 등이 수행한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