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북 피현군 시설, 교화소 아닌 ‘정치범수용소’…520명 수감 中”

최근 새로 생긴 수용소만 벌써 3개째...소식통 “반사‧비사 위반자 주로 수용”

지난달 미국의 북한 인권단체인 북한인권위원회(HRNK)는 평안북도 피현군에 교화소로 추정되는 시설을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 사진=North Korea’s Potential Long-Term Prison-Labor Facility at Sŏnhwa-dong (선화동) 보고서 캡처

북한이 평안북도 피현군 선화동에 정치범수용소를 신설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에서 최근 새로 생긴 정치범수용소만 벌써 3개째로, 강력한 사회 통제 과정에서 수감자 수용 능력이 한계에 부딪히자 신규 시설을 지속 내놓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지난달 미국의 북한인권 단체인 북한인권위원회(HRNK)는 평안북도 피현군에 교화소로 추정되는 시설을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본지 확인 결과 해당 시설이 ‘교화소’가 아닌 ‘관리소’, 즉 정치범수용소로 나타났다. 다만, 시설이 몇 년 전부터 해당 위치에 자리 잡고 있던 점에서 최근 용도 및 관리주체가 변경된 것으로 보인다.

북한 내부 소식통은 20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평안북도 피현군 선화동 시설은 교화소가 아닌 사회안전성 산하 관리소다”며 “내부에서는 피현 관리소 또는 27호 관리소로 불린다”고 전했다.

27호 관리소 수감자들은 인근의 피현벽돌공장에 배속돼 노동 착취를 당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소식통은 “피현벽돌공장은 원래 단련대에서 운영하던 곳”이라면서 “그러나 (피현벽돌공장 관리가) 기존 교화국에서 관리국으로 넘어갔다”고 전했다.

북한의 관리소는 국가보위성과 사회안전성이 각각 따로 관리하고 있다. 국가보위성 산하 관리소에 구금될 경우 석방될 가능성이 희박하지만, 사회안전성 산하의 관리소에서는 모범 수형자로 판단되면 구금이 해제될 가능성이 있다.

사회안전성이 관리하는 수용소를 늘렸다는 점에서 당국의 사회 통제를 제대로 따르지 않아 체포되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그동안 정치범수용소가 없었던 평안북도에 신설했다는 점도 주목된다. 일반적으로 “공업도시인 평안북도와 자강도에는 관리소를 만들지 않는 것이 수령님(김일성) 유훈(遺訓) 교시”였다는 점에서 이례적 조치로 평가된다.

다만 최근 김정은 체제는 “늘어나는 관리소 수감자들을 계속 같은 도(道)에 인접해 두는 것은 많은 불리함을 낳는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정치범수용소 수감자들이 특정 몇몇 지역에 지나치게 밀집되지 않게 하려고 불가피하게 평안북도에 처음으로 사회안전성 산하 관리소를 꾸리게 됐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북한은 지난해와 올해 초 사회안전성이 관리하는 관리소를 황해북도 승호리와 평산군에 새로 만들었다. (▶관련기사 : 정치범수용소 수감자 총 232천명작년 323천명 늘어)

이 시설을 통해 최소 2만여 명 이상을 수감할 수 있다. 그럼에도 수용 능력이 수감자 증가 폭을 따라가지 못하는 모양새다.

북한 반동문화배격법 상 처벌 조항과 실제 처벌 비교. / 사진=데일리NK
전국서 비사·반사 위반자 총 520여 명 수감돼 있어아동도 있다

황북 승호리‧평산군 관리소 수감자 중 상당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수칙과 반동사상문화배격법을 위반해 수용된 것과 유사하게 평북 피현군 관리소도 수감자도 대체로 북한 당국의 비사회주의 단속에 붙잡힌 사람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식통은 “(관리소가) 평북도에 위치한다고 평북도 죄인들만 있는 건 아니다”며 “비사(비사회주의), 반사(반사회주의) 연합지휘부에서 최종 보위부 수사와 예심으로 사건 결속돼(마무리돼) 넘어온 대상들이다”고 말했다.

북한은 ‘반동사상문화배격법’ 제정과 맞물려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연합지휘부를 조직하고 주민들을 단속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붙잡혀 온 사람들이 주로 수감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현재 27호 관리소는 다른 지역에 비해 수감 인원이 그다지 많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HRNK에서 공개한 위성사진에도 시설 규모가 크지 않았다.

소식통은 “현재 남녀 520명으로 첫 입소를 시작했다”며 “남녀 단독, 아동, 가족 등이 전국 각지에서 잡혀 와 수용돼 있다”고 전했다.

북한의 1개 정치범수용소에는 적게는 1만 9천여 명에서, 많게는 5만 6천여 명이 수감돼 있다. 그에 반해 27호 정치범 수용소는 규모가 매우 작다. 시설이 너무 작아 수감자를 추가 수용하기에도 어려워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