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평양 진입 검열 강화”…미사일 발사 실패 후 주민 입단속?

소식통 "느닷없는 조치에 일부 주민 되돌아가"...전문가 "北, 주민 피해 가능성 전혀 신경 안 써"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5일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의 직접적인 지도에 따라 전날인 24일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포-17’형 시험발사가 단행됐다고 전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지난 16일 쏘아올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평양 상공에서 폭발해 발사에 실패한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해당 시험 발사 후 북한 당국이 주민들의 평양 출입을 강력히 통제했던 것으로 뒤늦게 전해졌다. 

31일 데일리NK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다른 지역에서 평양으로 들어가는 초소에 인원을 증강시키고 철저한 출입 검열을 실시했다. 

북한 당국이 평양시 출입 검열을 강화한 시점이 정확히 언제였는지는 파악되지 않았지만 지난 16일 미사일 시험 발사에 실패한 이후부터 24일 순안비행장에서 ‘화성-17형’이라고 주장하는 탄도미사일을 발사일 전까지 평양시 주변은 경계태세가 강화된 상태였던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순안과 인접한 도시인 평성(평안남도)에서 평양으로 들어가는 초소의 검문이 상당히 엄격해 일부 주민은 북한 당국의 출입 불허로 평양에 들어가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간 평양 내부에서도 이동 검열이 강화돼 지방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다른 사람의 평양시민증으로 평양시에 들어갔다가 야간 숙박검열에 걸려 집결소에 끌려갔다고 한다. 

대개 2월 16일 광명성절(김정일 생일)을 전후로한 특별경비기간이 끝난 후 4월 15일 태양절(김일성 생일)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경계 분위기가 완화되지만 올해는 3월에도 검열과 경계태세가 강화되면서 이를 의아하게 생각했던 주민이 많았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국회 국방위 소속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29일 국방부 비공개 현안 보고 후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16일 발사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17형이 수 km 상공에서 폭발해 평양 상공에 파편 비가 내렸다”며 “인명 피해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민간인 피해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실제로 북한 주민들이 발사체 파편에 의해 어떤 피해를 입었는지는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폭파 장면을 육안으로 확인하고 파편 잔해가 민가에 떨어질 정도였다면 북한 당국이 이를 수습하고 주민들의 입단속을 위해 평양 주변 출입을 제한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북한 당국이 민간 피해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평양 인근 순안에서 미사일 발사 시험을 한 것에 대한 비판이 제기된다. 

하 의원은 “우리나라는 실패시 파편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서쪽에서 동쪽으로 미사일을 발사하는 경우가 없지만 북한은 주민 인권이나 복지, 안전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정권이다 보니 실제 국민에게 위협이 될 수 있는 시험 발사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북한은 사거리가 긴 미사일을 시험할 때 서쪽에 가까운 내륙에서 발사체를 쏘아올린다.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본지에 “사거리가 긴 미사일을 고각 발사를 할 경우 최대한 서쪽으로 붙어야 일본 열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피할 수 있다”며 “발사지가 민간 지역과 가까울 경우 16일처럼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지만 북한 당국 입장에서는 이러한 고려보다는 미사일 관련 생산·조합 시설이 평양 인근에 있다는 점 때문에 순안을 발사지로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본지는 지난 2020년 북한 당국이 평양시 형제산 구역 신리동에 다연장 로켓에서부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까지 각종 미사일을 생산, 관리 및 전술전략까지 연구하는 북한 최대의 미사일 종합생산기지가 건설 중에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관련기사 바로가기:평양에 왜 ICBM 최대 생산기지 건설?… “김정은 수시점검 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