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코로나 의심 탈북자 南서 개성으로…특급 경보 발령”

김정은, 25일 당 정치국 비상확대회의 주재..."당 중앙에 굳게 뭉쳐 국가위기 타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주재하는 당 정치국 비상 확대 회의가 25일 열렸다. / 사진=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비상 확대 회의를 긴급소집하고 국가 비상 방역체계를 ‘최대비상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고 노동신문이 26일 보도했다.

신문은 이날 “개성시에서 악성 비루스(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월남도주자가 3년 만에 불법적으로 분계선을 넘어 지난 7월 19일 귀향하는 비상사건이 발생했다”며 “불법 귀향자의 상기도 분비물과 혈액에 대한 여러 차례의 해당한 검사를 진행하여 악성 비루스 감염자로 의진(의심)할 수 있는 석연치 않은 결과가 나왔다”고 전했다.

3년 전 한국으로 온 탈북민이 지난 19일 군사분계선을 넘어 개성을 갔는데 그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심 환자라는 주장이다. 이 주장이 사실이라면 우리 국민이 군사분계선을 통해 월북했는데 정부가 일주일여간 이를 몰랐거나 숨겼다는 이야기가 될 수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아직 탈북민의 월북 여부는 정확히 확인되지 않고 있다.

신문은 “(전문 방역 기관에서) 일차적으로 그를 철저히 격리시켰다”며 “지난 5일간 개성시에서 그와 접촉한 모든 대상과 개성시 경유자들을 해당 부문과의 련계(연계) 밑에 철저히 조사 장악하고 검진, 격리 조치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주재하는 당 정치국 비상 확대회의가 25일 열렸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이에 ‘개성시에 치명적이며 파괴적인 재앙을 초래할 수 있는 위험이 조성된 것’과 관련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비상 확대회의가 김 위원장의 주재하에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25일 열렸다고 신문은 밝혔다.

신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보고가 올라온 직후인 지난 24일 오후 개성시를 완전 봉쇄하고 구역별·지역별로 격폐시키는 선제적인 대책을 취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해당 지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하시고 국가 비상 방역체계를 최대비상체제로 이행하며 특급경보를 발령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특히 회의에서는 “월남도주사건이 발생한 해당 지역 전연부대의 허술한 전선 경계 근무실태를 엄중히 지적하고 당중앙군사위원회가 사건발생에 책임이 있는 부대에 대한 집중 조사 결과를 보고받고 엄중한 처벌을 적용하며 해당한 대책”도 논의됐다.

한편, 김 위원장은 이번 회의에서 ‘당 중앙’을 통한 위기 극복을 강조했다.

신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각급 당 조직들과 각 부문이 당 중앙의 지시와 포치에 무한한 책임성과 충실성과 헌신성을 가지고 가장 정확한 집행을 보장하고 담보할 것’ ‘책임성과 헌신성을 안고 당 중앙의 령도에 충실하고 철저 할 것’ ‘당 중앙의 두리에 더욱 굳게 단결하여 맞다든 방역 위기를 타개함으로써 반드시 우리 인민의 안녕과 조국의 안전을 사수할 것’을 언급했다.

위기 상황 타개의 중심에 본인이 있다는 점을 부각하면서 체제 결속력을 높이려는 의도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