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국가재산 애호월간’ 맞아 도별 주요 단위 재정 상태 검열

북한 조선 중앙은행
북한 조선중앙은행. /사진=서광 홈페이지 캡처

북한이 8, 9월 ‘국가재산 애호월간’을 맞으며 각 도에 검열조를 파견해 각급 단위별 재정 상태를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래 이번 검열은 9월 말까지로 예정돼 있었지만, 예상보다 더 시간이 소요돼 10월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전언이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6일 데일리NK에 “정부가 8, 9월 국가재산 애호월간을 맞으며 각 도의 단위별 재정 상태들을 확인하고 검열하는 검열조를 6명씩 5개조로 구성해 파견했다”며 “청진시에는 9월 25일에 검열조가 내려왔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조선중앙은행과 국가계획위원회 성원들로 구성된 검열조는 지난달 초부터 지시를 받아 도별 각급 단위들의 재정 상태를 검열하기 시작했다.

지난달 말 함경북도 도 소재지인 청진시에 내려온 검열조는 우선 도내 은행의 재정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장부 검열을 시작으로 도내 주요 기업소와 군수 및 민수 산업기관, 협동농장의 고정재산 관리 상황까지 모두 확인하고 불법적인 행위는 없는지 밝혀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이번 검열에서는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의 첫해인 올해 모든 단위들이 국가 예산을 받아 얼마나 합리적으로 재정을 관리했는지를 엄격히 따진다는 계획”이라며 “특히 등록하지 않은 재정은 없는지, 재정 절약 상태는 어떤지, 앞으로 남은 4년의 계획기간에 재정 상태를 어떻게 전망하고 있는지도 정확히 판단하려 하고 있다”고 했다.

9월 초순부터 시작된 이번 검열은 당초 9월 말까지 끝내는 것으로 예정돼 있었지만, 검열 성원이 충분치 않은 상황에서 검열해야 할 단위도 많아 10월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전언이다.

소식통은 “현재 도내 모든 단위의 재정책임자들이 장부와 생산 실물을 맞추고 국가재산 등록상태 총검열을 받을 준비를 마쳤지만, 검열이 빨리 진행되기가 어려운 형편”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한은 이번 검열이 각 단위의 재정 관련 일꾼들의 수령에 대한 충실성과 당성, 인민성을 검증받는 것과 같다면서 중요성을 밝히기도 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