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9·9절에 열병식 열었다…김정은 참석했지만 연설 안해

북한이 9일 자정 9·9절(정권수립일) 73주년 기념 열병식을 진행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공화국 창건 73돌 경축 민간 및 안전 무력 열병식이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성대히 거행됐다”며 “9월 9일 0시 환영곡이 울리는 가운데 김정은 동지께서 열병광장 주석단에 나오셨다”고 보도했다.

이날 열병식에는 북한 17~60세 남성과 미혼여성 중 현역군에 속하지 않은 이들로 편성된 예비 군사조직인 노농적위군과 우리의 경찰조직과 유사한 사회안전군이 참여했다. 이 때문인지 북한은 이번 열병식 이름을 ‘민간 및 안전무력열병식’이라고 명명했다.

비정규군이 중심인 만큼 포 등 일부 재래식 무기와 소방차 등이 열병식에 등장했다.

북한 9.9절 열병식 . /사진=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열병식 주석단에 등장했지만, 연설은 하지 않았다.

대신 리일환 당 비서가 연설자로 나서 “오늘의 장엄한 열병식은 온갖 도전과 난관을 용감히 이겨내고 자기 힘으로 위대한 조국의 력사를 창조한 승리자들의 대행진”이라며 “우리 당과 국가는 전대미문의 시련과 난관 속에서도 자립, 자위의 기둥을 더 억척같이 박으며 주체의 길, 사회주의의 길에서 단 한치도 물러서지 않았다”고 말했다.

힘든 시기에도 불구하고 사회주의 강성국가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는 점을 강조해 체제결속을 다지려는 의도로 보인다.

북한 9.9절 열병식 . /사진=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이날 김 위원장을 비롯한 주요 간부 그리고 수많은 참석자는 모두 마스크를 벗은 상태였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없다고 주장하는 북한이 또 한 번의 ‘노 마스크’ 행사로 방역 성과를 과시한 것이다.

앞서 올해 초 진행된 8차 당대회도 노 마스크 상태에서 진행됐다. 당시 소식통은 당의 최대 정치 행사에서 참가자들이 마스크를 쓰고 있는 것은 국가적 위상을 손상하고, 인민들에게 전염병에 대한 불안함을 증폭시킬 수 있다는 당국의 판단이 있었다고 전했다.

특히 북한은 김 위원장이 참여하는 행사에 마스크를 쓰는 것은 그의 권위를 훼손시키는 일로 여긴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이번 열병식에 군중들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북한 9.9절 열병식 . /사진=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한편 이번 열병식은 이틀 만에 급하게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인지 열병식의 규모는 이전에 비해 전반적으로 작았다. 특히 재래식 포를 제외하고는 행사 대부분이 분열(分列)로 이뤄졌다.

열병식 선두에는 지난해 수해 피해복구에 앞장섰던 평양시당원사단종대가 섰다. 이어 평양시노농적위군종대, 평안북도·평안남도 노농적위군종대 등 도(道) 노농적위대가 도당 책임비서들과 함께 뒤를 이었다.

김책제철연합기업소, 희천련하기계공장, 락원기계종합기업소 등 북한 굴지의 대형 연합기업소종대도 열병식에 참여했다.

북한 9.9절 열병식 . /사진=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아울러 북한 과학기술 연구의 핵심 기관인 국가과학원과 코로나19 방역을 맡은 비상방역종대와 보건성종대도 열병식에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또 김일성종합대학종대, 김책공업종합대학종대, 붉은청년근위대 등 청년·학생 조직도 행진했다.

이중 붉은청년근위대는 1970년 김일성의 지시로 창설된 학생군사조직으로, 당시 만 14~16세의 남녀 학생들로 구성돼 있다. 다만 14~16세 중학생들을 군사훈련에 동원하는 것은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이하 아동권협약)’ 6조 생명권과 29조 교육권을 침해하는 행위다.

북한 9.9절 열병식 . /사진=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이날 열병식에는 사회안전성 소속 사회안전군과 사회안전군 특별기동대(기병대), 군견수색종대도 참가했다. 이어 노농적위군 기계화종대가 오토바이와 122㎜ 다연장 로켓 등 재래식 무기를 타고 등장했다.

다연장 로켓을 트랙터가 끌고 가는 이색적인 장면도 나왔다.

통신은 “사회주의협동벌을 힘차게 누벼가던 농촌기계화초병들이 유사시 침략자와 그 졸개들의 머리우(위)에 섬멸의 불벼락을 들씌울 멸적의 포무기들을 실은 뜨락또르(트랙터)들을 몰고 기세드높이 나아갔다”고 말했다.

농촌의 작은 군사조직도 기계화, 무장화돼 있다는 점을 내세우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북한 9.9절 열병식 . /사진=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열병식의 후미에는 소방을 담당하는 사회안전군 소방대종대가 섰다. 특히 고층 건물에서 발생하는 화재를 진압할 수 있도록 고층용 소방호스를 갖춘 소방차도 함께 등장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북한 9.9절 열병식 . /사진=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이번 열병식에서는 김 위원장 집권 10년 차와 관련한 언급이 전혀 나오지 않았다.

대북제재와 코로나19, 자연재해에 따른 삼중고 속에서 혼란해진 민심을 다독이고 내부 결속을 도모하는 데 의미를 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군인 뿐만 아니라 주민들이 속해 있는 비정규군도 열병식에 참여시켜 내부결속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모습이었다.